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위성호 "초(超)격차 '리딩뱅크' 이끌겠다…경영갈등 없을 것"

공유
0

위성호 "초(超)격차 '리딩뱅크' 이끌겠다…경영갈등 없을 것"

7일 신한은행장 취임식·간담회

신임 위성호 은행장이 7일 서울 중구 신한은행 본점에서 진행된 취임식에서 임직원들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 신한은행=제공 이미지 확대보기
신임 위성호 은행장이 7일 서울 중구 신한은행 본점에서 진행된 취임식에서 임직원들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 신한은행=제공
[글로벌이코노믹 공인호 기자] 위성호 신한은행장이 국내 금융시장에서 '리딩뱅크'로서의 위상을 확고하는 하는 동시에 '超(초) 격차'로 경쟁사들을 따돌리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위 행장은 7일 신한은행 주주총회 직후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디지털 시대는 초격차 시대로 승자가 모든 것을 독식하게 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다른 은행들도 마찬가지로 새로운 성장모델과 먹거리를 찾기 위해 고민하고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다만 '초격차'의 의미에 대해서는 "리딩뱅크는 단순히 순이익 측면보다는 경쟁사에 비해 한발 앞서 나가는 은행이라고 본다"며 "수익을 크게 끌어올리기보다 경쟁사와 비교해 시스템적으로 앞서겠다는 뜻"이라고 설명했다.

취임 이후 조용병 회장(내정자)과의 갈등 우려에 대해서는 "이미 얘기한 바와 같이 회장-행장 갈등이 불거질 경우 모두 제 책임이라는 점을 다시한번 강조드린다"며 "주변에서 걱정해 주신 만큼 그런 일은 결코 없을 것을 약속드린다"고 말했다.

국내 은행권의 공통 과제인 성과연봉제 도입 여부와 관련해서는 "현재와 같은 수익모델에서는 성과연봉제 도입에 대한 고민이 커질 것"이라며 "사회적 합의는 어느정도 진전이 있는 만큼 결국 방법론이 문제인데 임직원들과 머리를 맞대고 논의해 보겠다"고 밝혔다.

또, 전임 조용병 행장 시절 도입된 스마트 근무제에 대해서는 "스마트 근무제는 직원들의 삶의 질과도 연관돼 있는 만큼 기존 정책이 정착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간담회에 앞서 진행된 취임식에서는 '우리가 함께 만드는 꿈·길'이라는 주제로 위 행장의 프레젠테이션이 진행됐다. 위 행장은 국내에서는 업계를 주도하는 '초(超) 격차의 리딩뱅크', 글로벌 시장에서는 유수 은행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월드 클래스 은행'을 만들어 가자고 당부했다.

그는 "4차 산업혁명 시대가 도래하면서 산업간 진입장벽이 무너지고 전혀 다른 플레이어들이 금융에 도전하는 격변의 환경이 펼쳐지고 있다"며 "이러한 환경 속에서 지속 성장하기 위해 디지털과 글로벌에서 '신한만의 새로운 길'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채널·업종·국경의 경계가 없는 디지털 시대에서 생존하기 위해서는 변화의 흐름을 먼저 읽고, 먼저 결정하고, 신속하게 실행하는 속도감 있는 경영을 통해 한계를 과감히 뛰어넘어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 가자고 당부했다.

특히 해외진출과 관련해서는 "국가별 상황에 맞는 비즈니스 모델과 성장 로드맵을 세워 자체 경쟁력을 키우고 아시아 유망 시장 내 M&A(인수합병)나 지분투자 등의 성장 전략을 병행해 새로운 기회를 발굴하겠다"고 말했다.

위 행장은 "신한 역사상 최초의 행원 출신 회장-행장 듀오 탄생으로 꿈과 열정을 품고 노력한다면 누구나 신한의 리더가 될 수 있음을 보여줬다"며 "여러분과 함께 새로운 신한, 글로벌 신한, 위대한 신한의 꿈을 향해 힘차게 전진하겠다"고 강조했다.
공인호 기자 ihkong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