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박근혜 파면] 은행권, 탄핵·대선 소용돌이 영향권

공유
1

[박근혜 파면] 은행권, 탄핵·대선 소용돌이 영향권

은행권이 박근혜 탄핵 이후 검찰수사와 함께 대선국면에 따른 불확실성 확대 가능성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 각사 = 제공이미지 확대보기
은행권이 박근혜 탄핵 이후 검찰수사와 함께 대선국면에 따른 불확실성 확대 가능성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 각사 = 제공
[글로벌이코노믹 공인호 기자] 헌법재판소의 박근혜 대통령 파면 결정으로 정치 및 금융시장의 불확실성은 일부 해소됐지만 안심하기에는 이르다는 분석이 나온다. 특히 은행권의 경우 검찰조사와 함께 본격화되는 대선국면에 따른 불확실성 확대 가능성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11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당국은 박 전 대통령에 대한 탄핵 결정 직후 금융시장 점검 및 시장안정 대책을 마련했다. 하지만 오히려 이번 탄핵 결정이 정치적 불확실성을 해소했다는 측면에서 우호적인 시장 분위기를 이끌 것이라는 분석도 적지 않다.
전날 임종룡 금융위원장도 "국내외 투자자나 금융권 종사자 모두 어떤 불안감도 가질 이유가 없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금융위는 오는 12일 전 금융권이 참여하는 '금융상황점검회의'를 열기로 했다.

이번 탄핵 결정이 금융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보는 시각이 우세하지만, 일부 은행의 경우 본격화되는 검찰 수사와 함께 대선 정국의 영향권에 들어갈 개연성을 완전히 배제하기 어렵다.

우선 올 들어서도 좀처럼 꺾이지 않는 가계부채 증가세는 전 금융권이 대처해야할 과제다. 이미 시장금리가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는 가운데 미국의 금리인상 신호도 갈수록 뚜렷해지고 있다. 이와관련 금융당국은 시중금리 인상에 따른 한계 차주의 이자부담을 완화할 수 있는 방안을 은행권 등과 함께 고민하고 있다.

특히 일부 은행의 경우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의 영향권에서 좀처럼 벗어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특검 수사 과정에서 모그룹 회장이 참고인으로 소환됐던 KEB하나은행의 경우 최순실 씨의 인사청탁 당사자를 사실상 해임했지만, 외부의 인사개입 정황이 사실로 드러나면서 노사갈등이 심화되는 형국이다.

여타 은행들 역시 안심하기에는 이르다. 특검 수사가 삼성그룹 등 일부 대기업에 한정돼 진행됐던 만큼 롯데, CJ, SK그룹 등에 대한 검찰 수사가 속도를 낼 경우 자금통로로 이용된 시중은행들이 된서리를 맞을 수 있다. 앞서 최순실 사태가 수면 위로 드러나기 시작한 지난해 말에도 검찰의 압수수색이 진행되며 시중은행들이 한바탕 홍역을 치른 바 있다.

또 현재 은행장 인선에 난항을 겪고 있는 수협은행의 경우 정부측 사외이사 주도의 '낙하산 인사' 가능성이 거론되면서 정치권에서도 예의주시 하고 있는 상황이다. 아울러 산업은행 등 박근혜 정부 시절 선임돼 '낙하산 인사' 논란이 불거졌던 일부 금융공기업 수장들 역시 대선 정국과 맞물려 거취에 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공인호 기자 ihkong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