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보험 풍향계] 보험-핀테크 ‘비교‧추천 서비스’, “잘 해보자” 협력

글로벌이코노믹

[보험 풍향계] 보험-핀테크 ‘비교‧추천 서비스’, “잘 해보자” 협력

□보험-핀테크업계, 비교‧추천 서비스 앞두고 자율협약
협약식 이후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앞줄 왼쪽부터) 비바리퍼블리카 김규하 부사장, 흥국화재 최강환 상무, AXA손보 김용란 상무, 삼성화재 김민경 상무, 네이버파이낸셜 서래호 이사, 미래에셋생명 김욱래 부문대표, 한화생명 양길섭 상무, 교보생명 성시현 팀장, 삼성생명 김진형 상무, 핀다 이혜민 대표. (뒷줄 왼쪽부터) 카카오페이 배승호 보험사업총괄, 핀크 전재식 총괄, KB손보 박영식 전무, 현대해상 이운기 상무, DB손보 간인영 상무, 생명보험협회 김인호 상무, 손해보험협회 최종수 본부장, BNP파리바생명 문선아 상무, 캐롯손보 배주영 상무, 쿠콘 심석민 이사. 사진=각 협회 제공.이미지 확대보기
협약식 이후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앞줄 왼쪽부터) 비바리퍼블리카 김규하 부사장, 흥국화재 최강환 상무, AXA손보 김용란 상무, 삼성화재 김민경 상무, 네이버파이낸셜 서래호 이사, 미래에셋생명 김욱래 부문대표, 한화생명 양길섭 상무, 교보생명 성시현 팀장, 삼성생명 김진형 상무, 핀다 이혜민 대표. (뒷줄 왼쪽부터) 카카오페이 배승호 보험사업총괄, 핀크 전재식 총괄, KB손보 박영식 전무, 현대해상 이운기 상무, DB손보 간인영 상무, 생명보험협회 김인호 상무, 손해보험협회 최종수 본부장, BNP파리바생명 문선아 상무, 캐롯손보 배주영 상무, 쿠콘 심석민 이사. 사진=각 협회 제공.
보험업계와 핀테크업계가 내년 출범하는 보험 ‘비교·추천 서비스’를 앞두고 서비스 준비를 위한 주요 협약을 맺었다.

생명·손해보험협회와 한국핀테크산업협회는 1일 생명보험교육문화센터에서 플랫폼 보험상품 비교‧추천 서비스의 원활한 준비 및 운영 위한 협약식을 개최하고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는 생명보험회사와 손해보험회사 각각 22개사, 18개사, 핀테크사 11개사가 참여했다.

협약식은 생명보험·손해보험사 및 핀테크사가 비교·추천 서비스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필요한 원칙과 협력 사항 등을 상호 확약하는 자리로 마련했다. 협약에 따라 보험회사 및 핀테크사는 상호 적극 협력해 자동차보험, 해외여행자보험, 실손의료보험, 저축성보험(연금 제외) 등을 대상으로 내년 1월 비교‧추천 서비스를 출시할 계획이다.

이들은 협약 체결에 앞서 비교·추천 서비스에 필요한 데이터 표준화 논의를 통해 표준 API 명세서 등을 마련한 바 있다. 앞으로 서비스의 준비 및 운영 관련 협의, 협약의 실효성 제고 등을 위해 각 회원회사를 대표해 협의체를 구성 및 운영하게 된다.

이들 기관은 비교・추천 서비스를 통해 보험회사는 새로운 판매채널을 통해 소비자의 편의성을 증진시키고 디지털 방식의 보험서비스를 확보하며, 핀테크사는 보험상품 취급 등 사업영역을 확대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했다. 아울러 새로운 서비스가 도입되는 만큼 시장 모니터링을 지속하며 제도개선・보완 방안을 검토해 나갈 예정이라고도 했다.

한편 보험 비교‧추천 서비스는 지난 7월19일 금융위에서 혁신금융서비스 사업자로 지정한 11개 핀테크사가 운영하는 플랫폼을 통해, 여러 보험회사의 온라인 보험상품을 쉽게 비교해 주고, 소비자는 본인에게 가장 적합한 보험상품을 선택하여 간편하게 가입하는 서비스다.

□SGI서울보증, 스타트업 육성 성과 발표회 개최


지난달 31일 서울시 종로구 SGI서울보증 본사에서 개최된 SGI상생플러스 성과발표회 ‘상생데이’에서 유광열 SGI서울보증 대표이사가 축사를 하고 있다. 사진=SGI서울보증 제공.이미지 확대보기
지난달 31일 서울시 종로구 SGI서울보증 본사에서 개최된 SGI상생플러스 성과발표회 ‘상생데이’에서 유광열 SGI서울보증 대표이사가 축사를 하고 있다. 사진=SGI서울보증 제공.
SGI서울보증이 한국생산성본부와 스타트업 육성 프로그램 ‘SGI상생플러스’ 성과발표회를 열었다. 성과발표회는 참여 스타트업의 성과를 발표ㆍ공유하고, VC(벤처캐피탈) 투자자들을 초청하여 스타트업에게 투자유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했다.

올해 SGI상생플러스 3기는 ‘파트너십’, ‘ESG’ 2개 분야로 나뉘어 총 10개의 스타트업을 선발했다. 선발된 기업은 ‘하이어다이버시티’와 ‘1인치’, ‘레인써클’, ‘이해라이프스타일’,

‘이지태스크’, ‘복용’, ‘슬런치팩토리’, ‘지맨오토파츠’, ‘에이랩스’, ‘돌봄드림’ 등이다.

1위 기업으로 선정된 ‘돌봄드림’은 다각화된 비즈니스 모델의 성장성을 인정받아, 1500만 원의 포상금을 전달받았고, 2위 복용과 공동 3위인 이해라이프스타일, 하이어다이버시티에도 각 500만원의 상금이 전달됐다.

이번 3기를 수료한 모든 스타트업에게는 SGI서울보증의 창업기업 우대보증 프로그램과 경영혁신 역량 강화를 위한 임직원 교육프로그램, 중소기업 신용관리 서비스가 제공될 예정이다.

한편 지난 2021년 첫 출범한 SGI상생플러스는 스타트업의 성장 지원 및 창업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SGI서울보증이 기업 맞춤형 멘토링‧교육과 함께 사업자금 및 투자유치를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한화생명, 2024년 신입사원 모집


한화생명이 2024 신입사원을 모집한다. 사진은 한화생명 본사 전경. 사진=한화생명 제공.이미지 확대보기
한화생명이 2024 신입사원을 모집한다. 사진은 한화생명 본사 전경. 사진=한화생명 제공.
한화생명은 오는 6일부터 19일까지 2024년 신입사원을 모집한다. 이번 채용은 내년 2월 및 8월 졸업예정자와 기졸업자 모두 지원이 가능하다. 2024년 1월에서 2월 사이 총 6주간 인턴십 이후 내년 7월에 입사하는 ‘BreakFAST’ 전형으로 진행된다.

채용 직무는 제휴영업, 마케팅, 상품개발, 보험계리, 투자, IT개발, 데이터분석, 보험지원, 경영지원 등 전 부문이다.

최종합격자는 입사 5개월 전 취업 확정을 받고 자유롭게 학교 수업을 듣거나 여행, 자기개발을 하다가 입사를 할 수 있다.

모집요강 및 상세 채용정보는 한화생명 채용사이트에서 확인 가능하다. 입사지원은 6일부터 한화그룹 채용 홈페이지 ‘한화인’에서 할 수 있다.

□NH농협손해보험, ‘럼피스킨병’ 방역 지원


농협손해보험 최문섭 대표이사(사진 오른쪽)와 나눔축산운동본부 안병우 상임공동대표(사진 왼쪽)가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NH농협손보 제공.이미지 확대보기
농협손해보험 최문섭 대표이사(사진 오른쪽)와 나눔축산운동본부 안병우 상임공동대표(사진 왼쪽)가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NH농협손보 제공.
NH농협손해보험은 지난달 31일 서울 중구 소재 농협중앙회 비상방역실에서 소 럼피스킨병 조기 종식을 위한 방역지원금 2억 원을 나눔축산운동본부(안병우 상임공동대표)에 전달했다.

소 럼피스킨병은 지난달 20일 국내에서 처음으로 발생한 후로 지난달 31일까지 전국적으로 69건이 집계되었으며 추가 유입차단을 위한 백신 접종이 진행되고 있다.

이날 방역지원금 전달식은 최문섭 NH농협손해보험 대표이사를 비롯한 안병우 농협축산경제 대표이사 겸 나눔축산운동본부 상임공동대표 등 1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실시하였으며, 이번에 전달한 지원금은 연막소독기 구입 등에 사용되며 확산 방지를 위한 방역에 활용될 예정이다.

한편 럼피스킨병은 소에게만 감염되는 제1종 가축전염병으로 고열과 피부결절 등의 증상을 보이며, 모기 등 흡혈 곤충을 통해 주로 전파되는 바이러스성 질병이다. 지난 1929년 아프리카 잠비아에서 처음 발생한 질병으로 2019년부터는 아시아에서도 확인되고 있다.


홍석경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ghdtjrrud87@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