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2금융 풍향계] “계약 잘 확인했죠?”…사람 아닌 ‘AI상담원’이었다

공유
0

[2금융 풍향계] “계약 잘 확인했죠?”…사람 아닌 ‘AI상담원’이었다

□현대커머셜, 시니어 고객 전용 음성서비스 출시


서울 여의도 현대카드 본사 전경. 사진제공=현대카드이미지 확대보기
서울 여의도 현대카드 본사 전경. 사진제공=현대카드
현대커머셜은 고령 고객의 금융 상품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불완전 판매를 막기 위해 ‘시니어 고객 전용 AI-Call 서비스’를 선보였다고 20일 밝혔다.

‘시니어 고객 전용 AI-Call 서비스’는 3월 선보인 ‘AI-Call 서비스’를 65세 이상 고령 고객이 이용하기 쉽도록 최적화 한 것이다.

기존의 ‘AI-Call 서비스’는 디지털 프로세스를 이용해 대출 상품을 신청한 중소기업 및 자영업자 등 고객들에게 인공지능(AI) 상담원이 전화를 걸어 대출 금액과 금리, 결제 금액 등 주요 내용을 잘 이해했는지 확인하는 서비스이다.

현대커머셜은 자사 금융 상품을 이용하는 신규 대출 고객의 6%가 65세 이상으로, 이 고객들에게 최적화 된 서비스로 고객들의 불완전 판매를 방지하기 위해 이 서비스를 기획했다고 설명했다.

‘시니어 고객 전용 AI-Call 서비스’에는 고령 고객 맞춤 목소리 톤과 발음을 적용했다. 특히 고령 고객이 s, z, sh, j 등의 마찰음을 알아 듣기 힘들고, 고음역대의 목소리를 인지하기 어렵다는 점을 반영했다. 이를 위해 기존 20대 음성의 AI 상담원 대신 40대 음성의 AI 상담원을 적용해 중저음 톤으로 한 단어씩 천천히 끊어가며 말하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이밖에 고객들의 상담 결과를 텍스트로 변환해 한번 더 확인하고, 고객들이 자주 질문하는 부가세 대출에 대한 안내를 추가하는 등 ‘AI-Call 서비스’를 고도화 했다.

□NH농협카드, 240만 크리에이터 ‘엔조이 커플’과 착한기업 발굴


NH농협카드가 착한기업 발굴 콘텐츠를 유튜브에 공개했다. 사진=NH농협카드 제공.이미지 확대보기
NH농협카드가 착한기업 발굴 콘텐츠를 유튜브에 공개했다. 사진=NH농협카드 제공.

NH농협카드가 240만 크리에이터 ‘엔조이 커플(손민수·임라라 부부)’과 착한기업을 발굴해 알리는 유튜브 콘텐츠 ‘농카발굴단 시즌4 플립플라워편’을 공개했다.

‘플립플라워’는 청각장애인 플로리스트와 함께 꽃 정기구독 사업을 운영 중인 브랜드로, 환경을 위해 생분해되는 친환경 포장재와 무코팅 상자를 사용하며 정기구독 이용자가 늘어날 때마다 매년 청각장애 플로리스트를 양성하고 직접 고용하는 착한 기업이다.

이번 영상에서는 농카발굴단 4대 MC인 엔조이커플 손민수·임라라 부부가 ‘플립플라워’ 작업실에 방문해 플로리스트와 함께 꽃 선택·조합·구성·포장 등의 실제 상품 제작과정을 체험하고, 꽃 만들기 대결과 퀴즈 게임을 진행하면서 플립플라워의 선한영향력을 유쾌하게 전했다.

이밖에 박경돈 대표와의 인터뷰를 통해 청각장애인 고용 계기, 고용 비율, 추구하는 방향성 등 기업의 사회적 활동에 대해서도 소개했다.

한편 ‘플립플라워’ 정기 구독 서비스는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NH농협카드로 결제 시 10% 청구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자세한 내용은 NH농협카드 유튜브 채널과 공식 페이스북·인스타그램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IBK저축은행, 장학금 전달 및 1사1교육


장학금을 전달받은 학생들과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IBK저축은행 제공.이미지 확대보기
장학금을 전달받은 학생들과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IBK저축은행 제공.
IBK저축은행은 지난 19일 본점에서 임직원과 지역 대학생들이 참석한 가운데 2023년 행복장학금 수여식을 개최했다.

IBK저축은행은 어려운 환경에서도 학업에 매진하고 있는 학생들을 지원하기 위해 총 700만원의 장학금을 수여했다.

선정된 장학생은 IBK저축은행 본점 소재 부산시 부산진구에 거주하는 대학생 7명이며, 전달된 장학금 재원은 전직원이 참여하는 헌혈, 줍깅(환경정화)등 행사를 통한 기부로 마련됐다.

IBK저축은행 행복장학금 수여식은 학생들의 학업 지원을 위해 2018년부터 매년 실시하고 있다.

한편 IBK저축은행은 지난 1일 소가야중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1사1교 금융교육 프로그램도 실시했다. 재무설계, 신용관리, 저축 등 금융생활에 대한 바른 이해를 돕는 내용을 강의했다.


홍석경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ghdtjrrud87@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