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2금융 풍향계] 신한카드, 고난도 프로그램 개발…세계 3위 입상

공유
0

[2금융 풍향계] 신한카드, 고난도 프로그램 개발…세계 3위 입상

□신한카드, 해커톤 참가해 ‘3위’ 입상


(왼쪽 부터)이번 대회에 출전한 신한카드 유명훈 대리, 황인환 차장, 홍성진 부부장. 사진=신한카드 제공.이미지 확대보기
(왼쪽 부터)이번 대회에 출전한 신한카드 유명훈 대리, 황인환 차장, 홍성진 부부장. 사진=신한카드 제공.
신한카드는 개방형 클라우드 기술들을 추진하고 관리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오픈소스 비영리재단인 ‘CNCF(Cloud Native Computing Foundation)’에서 주관한 해커톤에 참가해 3위에 입상했다고 8일 밝혔다.

이번 해커톤 대회는 CNCF가 UN(United Nations)과 협력하여 개최한 첫 번째 행사로, 예선을 통과해 본선에 진출한 8개국 22개팀 개발자들이 한데 모여 오픈소스 기술을 기반으로 가장 시급한 문제를 해결하고, 지속 가능한 세상을 만들어 나가는데 기여하고자 개최됐다.

신한카드는 UN에서 제시한 10가지 챌린지 과제 중 ‘공동 보행-안전 지도(Collaborative Walking-Safety Map)’ 부문에 참여해 야간에도 안전하게 보행할 수 있는 이동 경로를 제시하는 앱을 개발해 출품했다.

이 앱은 구글 지도를 기반으로 AI 모델을 활용해 전세계의 대도시를 비롯한 다양한 지역에서의 위험도를 평가해 안전한 보행 경로를 제시한다.

앱 사용자의 이동속도, 주변 사용자 수, 주변 조도는 물론 가로등과 CCTV 위치, 경찰서와 같은 관공서의 존재 유무 등 다양한 데이터를 활용해 위험을 예측한다. 예를 들어, 주변 환경이 밝고, 주변에 경찰서가 위치해 있으며, 사람들의 보행 속도가 빠르지 않다면 상대적으로 안전하다고 예측하는 식이다.

또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3초간 화면을 누르는 것만으로 비상 연락처로 경보를 전송하는 기능도 구현했으며, 앱 사용을 통해 수집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AI 학습을 통해 사용자 환경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설계했다. 앱 설계에 활용된 소스 코드는 누구나 무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코드 공유 플랫폼(github)에 공개했다.

신한카드 관계자는 “앞으로도 카드업계를 선도하는 사업자로서 기술 역량을 강화해 미래 경쟁력 확보를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 나갈 계획”이라고 했다.

□KB국민카드, 해외결제 특화카드 출시

KB국민카드가 해외여행 특화 카드를 출시했다. 사진=KB국민카드 제공.이미지 확대보기
KB국민카드가 해외여행 특화 카드를 출시했다. 사진=KB국민카드 제공.
KB국민카드가 해외결제에 특화된 가장 필수적인 혜택만 모은 ‘KB국민 위시 트래블(WE:SH Travel)’ 신용카드를 출시했다.

이 카드는 조건과 한도 없이 해외 이용 우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큰 특징이다. 고객들이 해외에서 뿐만 아니라 국내에서도 자주 사용하는 일상 업종 할인 등 국내외 가맹점에서 받을 수 있는 다양한 혜택을 꼼꼼히 담아냈다.

세부 혜택을 보면 △전월 실적 조건과 한도 제한 없는 해외 이용 수수료 면제 △전월 실적 조건과 한도 제한 없는 해외 이용 환율 우대 100%(USD기준) △전 세계 공항 라운지 무료 이용(연 2회, 전월 국내 이용실적 30만 원 이상 시)을 제공한다.

국제브랜드 이용 수수료와 해외 서비스 수수료, 환전 수수료 등의 수수료 부담도 없앴다. 이밖에 오는 21일까지 KB Pay 앱, 홈페이지 등 이벤트 페이지에서 ‘트래블러스 체크카드 사전예약 선착순 3천P!’에 응모하고 다음달 말까지 발급하면 선착순 10만명에게 3000포인트리를 제공한다.

□SBI저축은행, 수어 상담 서비스 도입


SBI저축은행이 금융 취약계층을 위해 수어상담 서비스를 오픈했다. 사진=SBI저축은행 제공.이미지 확대보기
SBI저축은행이 금융 취약계층을 위해 수어상담 서비스를 오픈했다. 사진=SBI저축은행 제공.
SBI저축은행이 청각·언어장애 고객의 원활한 금융 서비스 이용을 위한 수어 상담 서비스를 도입했다.

SBI저축은행은 고객센터에 수어 상담용 영상전화(씨토크 전화기)를 구비하고, 수어 전문 상담사를 배치해 고객과 직접 소통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했다.

이를 통해 청각·언어장애 고객들은 SBI저축은행 홈페이지, 모바일 앱을 통해 예약하고, 070 영상통화, 카카오톡 페이스톡 영상통화로 각종 사고 신고, 예금, 적금, 체크카드 문의 등 금융 업무 전반에 대한 상담이 가능하다.

이밖에 SBI저축은행은 지난해 시각장애 고객을 위한 서비스인 점자 보안카드, 음성 OTP, 음성 전환 바코드 삽입(계약서류)를 도입한 바 있다.

SBI저축은행 송혜진 금융소비자보호실장은 “앞으로도 고령자 및 장애를 가진 고객 등 금융 취약 계층이 보다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다양한 고객 중심 서비스를 추진해 나가겠다”고 했다.

□바로저축은행, 전남 구례군에 1000만 원 기부


김민수 바로저축은행 대표이사(왼쪽)와 김순호 구례군수가 기탁식 이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바로저축은행 제공.이미지 확대보기
김민수 바로저축은행 대표이사(왼쪽)와 김순호 구례군수가 기탁식 이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바로저축은행 제공.
바로저축은행은 지난 5일 전라남도 구례군의 복지 사각지대 해소와 나눔 문화 확산에 이바지하기 위해 기부금 1000만 원을 기탁했다.

기탁식에는 김민수 바로저축은행 대표이사, 김순호 구례군수를 비롯한 실무진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이번 기탁식은 지난 2022년 바로저축은행과 구례군의 1사1촌 상생 협약식 이후 구례군 취약계층 주민의 생활복지 향상 지원을 위한 협약으로 진행했다. 앞으로 5년간 총 1억 원 약정으로, 현재 5000만 원을 기탁했다.

김민수 바로저축은행 대표이사는 “어려운 경제 상황 속에서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위기가정이 겪는 어려움은 더 크게 다가올 것”이라며 “위기가정에 실질적 도움을 제공하고 어려움을 해소하는 데 기여하고자 기부를 진행하게 됐다”고 말했다.


홍석경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ghdtjrrud87@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