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우리 아이 탄 어린이집 버스 어디쯤?… 어린이집 안심통학버스 사업 추진

공유
0

우리 아이 탄 어린이집 버스 어디쯤?… 어린이집 안심통학버스 사업 추진

- 연수구, 인천 최초로 어린이집 안심통학버스 추진…승하차 정보 등 학부모 문자 전송
통학차량 운행자료 분석․관리로 어린이 안전사고 예방, 학부모 안심 효과

이미지 확대보기
[글로벌이코노믹 김민성기자] 앞으로 인천 연수구지역 내 어린이집에 자녀를 보내는 학부모들은 아이들의 통학차량이 어디쯤 왔는지, 또 차에서 내렸는지 등의 정보를 실시간으로 받아볼 수 있게 될 전망이다.

인천시 연수구는 인천에서 최초로 어린이 안전사고예방을 위한 어린이집 안심통학버스 사업을 추진한다고 8일 밝혔다.
이 사업은 어린이집 내 통학버스에 교통안전공단에서 개발한 운행기록장치를 달아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어린이 승합차 정보와 차량위치 정보 등을 학부모에게 문자메시지(SMS)로 보내줘 학부모가 안심할 수 있도록 해 주는 서비스다.

대상은 지역 내 통학버스를 운영 중인 국공립·법인·민간·가정 어린이집 82곳의 통학차량 105대다. 이용 아동은 모두 1천500여명에 달한다.

구는 조만간 어린이집으로부터 신청을 받아 운행기록장치를 어린이집 통학버스에 장착하고, 아동들에겐 블루투스 기반의 무선통신장치인 비콘(Beacon)을 지급해 본격적으로 서비스를 시작할 예정이다.

이 서비스는 아이가 탄 통학차량 현재 위치 등 운행궤적, 운행속도, 운전자 정보, 아이의 탑승·하차 등 정보를 학부모에게 실시간으로 제공한다.

예를 들어 A 어린이가 어린이집 버스에 타면 A 어린이 부모에게 ‘탑승’ 문자 메시지가 발송되고, 문자에 적힌 링크에 접속하면 차량 운전자, 위치, 속도 등 정보가 실시간으로 나온다. A 어린이가 도착해 버스에서 내리면 ‘하차’ 메시지가 발송된다.

이 서비스는 동전 크기의 단말기를 소지한 어린이가 버스에 탑승하면 버스 디지털 운행기록계 스캐너가 이를 인식해 자동으로 관련 정보를 전송하는 방식으로 작동한다.
구는 어린이집 차량의 운행기록장치 설치비와 비콘 단말기 비용 등을 지원해 줄 예정이다. 어린이집은 매달 1만1천원의 통신비 등만 부담하면 된다.

특히 구는 운행기록장치 설치로 인해 통학차량의 운행이 안전해 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통학차량 사고 다발 지점 분석 및 운전자의 위험 행동 분석 등을 통해 다양한 개선책 등을 마련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지난해 시범 도입한 한 지자체는 급감속과 과속, 급진로 변경 등 다양한 위험행동 운전 건수가 무려 67.9% 감소한 것으로 나타나는 등 통학버스의 안전성이 확보됐다. 또 사고 다발지점에 대해 노면표시 및 각종 안전시설이 설치되기도 했다.

이재호 연수구청장은 “어린이 통학차량 사고가 빈번히 발생하는데, 이는 차량에 대한 안전운행 등이 확보되고 학부모도 안심 할 수 있는 서비스다. 지역 내 많은 어린이집이 신청했으면 한다.”라며 “앞으로도 연수구가 어린이집 통학차량은 물론 아이들의 안전까지 확보할 수 있도록 다양한 시책 등을 발굴하겠다”고 말했다.


김민성기자 kmmmm112@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