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한-덴마크 정상회담, "포괄적 녹색 전략적 동반자 관계 격상"

공유
0

한-덴마크 정상회담, "포괄적 녹색 전략적 동반자 관계 격상"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사진=뉴시스

우리나라와 덴마크는 30일 양국 관계를 '포괄적 녹색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격상하고 기후·환경 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2021 P4G 서울 녹색미래 정상회의'가 열린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메테 프레데릭센 덴마크 총리와 화상 정상회담을 갖고, 양국 관계 발전 방안과 상호 관심사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

덴마크는 2018년 제1차 P4G 정상회의 개최국으로 기후변화 대응과 지속가능 발전 목표 달성을 위한 글로벌협의체인 P4G를 이끌며, 이번 서울 정상회의 개최에도 협력 해왔다.

문 대통령과 프레데릭센 총리는 올해로 출범 10주년을 맞은 양국 사이의 '녹색성장 동맹'이 지속 발전해왔음에 만족을 표했다.

또 P4G, 녹색성장 동맹뿐만 아니라 글로벌녹색성장연구소(GGGI)를 통해 기후변화 대응과 지속가능발전 목표 달성을 위해 양국이 긴밀히 협력해왔다고 평가했다.

두 정상은 특히 '녹색성장 동맹', '전략적 동반자 관계' 10주년을 맞아 양국 관계를 '포괄적 녹색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격상하기로 합의했다.

이는 한국이 맺은 특별 양자 관계 중 첫 '녹색' 동반자 관계로, 그린 뉴딜 등 녹색 리더십을 강화하고자 하는 문 대통령의 의지를 반영한 것이다.

또 두 정상은 지난 2016년에 이어 올해 새롭게 채택된 '한-덴마크 공동행동계획'을 환영하고, 이를 기반으로 여러 분야의 협력을 지속하기로 했다.


이정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ellyki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