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쉬운 우리말 23] 하우스 푸어-내집빈곤층, 펜트하우스-하늘채, 타운하우스-단독주택단지

공유
0

[쉬운 우리말 23] 하우스 푸어-내집빈곤층, 펜트하우스-하늘채, 타운하우스-단독주택단지

이미지 확대보기
‘금리 상승에 하우스푸어 될까 불안한 2030.’

최근 전 세계적으로 금리가 오르면서 그동안 지나치게 많은 대출을 받아 집을 산 사람들, 그중에서 특히 20~30대가 불안해하고 있다. 인간의 기본적 욕구 가운데 집에 대한 소유욕은 우리나라 사람들이 특히 강하다. 그래서 부동산, 그 가운데서 아파트 등 집에 대한 투자가 최우선으로 꼽힌다.
통계마다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2021년 한국은행이 분석한 바에 따르면 한국인의 가계 자산에서 부동산 등 비금융자산이 차지하는 비중은 64.4%로 미국(28.1%), 일본 (27.9%)에 비해서 지나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대부분의 중산층은 집 한 채가 전 재산인 게 현실이다. 한국인에게 집은 절대적이라 할 수 있다.

하우스푸어(house poor)는 자기 집을 가지고 있지만 빈곤층에 속하는 사람을 말한다. 최근 저금리에 집값이 크게 오를 때 과도한 대출로 집을 마련했으나 금리 인상과 집값 하락으로 큰 손해를 입어 겉으로는 중산층이지만 원리금 상환 부담으로 구매력이 떨어지는 사람을 일컫는다. 최근의 전 세계적 양적 완화 시기뿐 아니라 2008년 전후 세계적 금융위기 직전 집값 급등 시기에 빚을 많이 내서 집을 샀던 사람들도 똑같은 고통을 겪었다. 우리말로는 ‘내집빈곤층’이라 한다.

아파트 분양 때 한강이나 바다가 보이는 펜트하우스는 청약경쟁률이 특별히 높다고 한다. 펜트하우스(penthouse)는 고층 건물 맨 위층에 자리한 고급 아파트나 값비싼 주거 공간 또는 호텔의 맨 위층을 말한다. 우리말로는 ‘하늘채’이다. 요즘은 좀 시들하지만 한때 타운하우스가 높은 인기를 끌기도 했다. 타운하우스(townhouse)는 중세 유럽에서 시작된 주거 형태다. 이후 영국 귀족들이 도시지역 내에서 지니는 저택을 의미했으나 미국에서는 중산층을 위한 호화주택단지로 의미가 바뀌었다고 한다. 아파트처럼 높지 않은 것이 특징이다. 우리말 대체어로는 ‘단독주택단지’ ‘고급 연립주택단지’가 제시되었다.


황인석 경기대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