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태풍 힌남노] 한덕수 총리 점검회의 주재 "피해 최소화 총력"

공유
0

[태풍 힌남노] 한덕수 총리 점검회의 주재 "피해 최소화 총력"

제11호 태풍 힌남노(HINNAMNOR)진로(9월3일 16시 발표) [사진=기상청]
제11호 태풍 힌남노(HINNAMNOR)진로(9월3일 16시 발표) [사진=기상청]
"중앙정부와 지자체 등 관계기관은 피해 최소화를 위해 총력을 다해 주기 바란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3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태풍 힌남노 대비상황 점검회의를 주재하고 이같이 밝혔다. 정부는 이미 3일 오전 10시를 기해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를 가동 중에 있다.
이날 한 총리는 "기록적 폭우로 수도권에 많은 피해가 발생한 지 얼마 지나지 않아 역대 가장 강력할 것으로 예상되는 태풍 '힌남노'가 한반도를 향해 북상 중"이라며 "이번 태풍은 우리에게 큰 피해를 안겼던 지난 2003년의 태풍 '매미'보다도 더 강한 상태로 상륙할 가능성도 있어 우려가 매우 커지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태풍 영향권에 들어가는 시·도 단체장은 시민, 언론 등과 적극 소통하며 위험 상황과 행동 요령을 적극 알리는 데 최선을 다해달라"며 "재해취약지역 및 위험요소를 사전에 점검해 인명과 재산피해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해달라"고 강조했다.

또한 "해안가 저지대 침수, 항만 크레인 전도, 양식장 파손 등의 피해가 예상되는 만큼 이에 대해서도 철저히 대비해달라"며 "아울러 침수 피해가 예상되는 지역에 거주하는 취약계층과 거동 불편 어르신들은 위험 상황을 인지하기 어려울 수 있다. 사전에 충분히 안내될 수 있도록 살펴달라"고 당부했다.

이와 함께 "교육청 및 학교장은 학교 재량휴업과 원격수업 등도 적극 검토하고, 각 기관은 전기·수도·가스·교통·원자력 등 기간시설 보호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주문했다. 아울러 "시민들께서도 집 주위에 위험 요소가 있는지 살펴 주고, 조치가 필요한 부분은 관계기관에 즉시 알려달라"고 덧붙였다.

한편, 힌남노는 일요일인 4일 밤 일본 오키나와 서쪽 해상을 지나 5~6일 우리나라 전역에 영향을 줄 것으로 전망된다.

일요일인 4일 오후 제주 남쪽 바깥 먼바다부터 차례로 태풍특보가 발령될 예정이며 남부지방의 경우 5일 태풍특보가 내려질 수 있다. 6일에는 제주나 남부지방이 아닌 곳에도 태풍특보 발령 가능성이 높다.

이종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zzongyi@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