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이변 없었다…국민의힘 원내사령탑 주호영

공유
0

이변 없었다…국민의힘 원내사령탑 주호영

시즌1 비대위원장서 컴백…이준석 리스크 다시 직면
윤핵관 반발론에 이용호 깜짝 선전 "당 건강성 높여"

국민의힘이 1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당 의원총회에서 주호영 의원을 새 원내대표로 선출했다.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국민의힘이 1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당 의원총회에서 주호영 의원을 새 원내대표로 선출했다. 사진=뉴시스
국민의힘이 새 원내대표로 주호영 의원을 선출했다. 19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참석자 106명을 상대로 투표를 실시한 결과, 주 의원이 과반수(61표)를 득표해 권성동 원내대표의 바통을 이어받게 됐다. 양자 대결을 벌인 이용호 의원은 고배를 마셨지만, 이른바 '주호영 대세론' 속에서도 절반(42표)에 가까운 득표로 선전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실제 당 안팎에선 의총 전부터 주 원내대표의 선출 가능성을 점쳐왔다. 경륜에 따른 중량감·안정감에서다. 주 원내대표는 여권의 전통적 지지 기반인 TK지역(대구·경북) 최다선(5선) 의원으로, 원내대표직을 맡게 된 것은 바른정당과 미래통합당을 거쳐 이번이 세 번째다. 당내 사정에 밝고, 상대적으로 계파색이 옅어 당 비상대책위원회 시즌1의 선장으로 발탁된 바 있다.
친윤계 초재선 의원들은 주 원내대표를 밀었다. 이에 따라 합의 추대론이 형성됐지만, 이 의원의 출마로 사실상 무산됐다. 하지만 추대론은 대세론으로 이어졌다. 당초 출마가 거론됐던 다른 중진 의원들이 후보 등록을 하지 않으면서 인적 쇄신의 바람이 한풀 꺾였다. 문제는 이후다. 친윤계에 대한 당내 반발 여론이 이 의원의 선전으로 방증된 만큼 새 원내지도부의 구심력이 약해질 수 있다.

주 원내대표도 당내 우려의 목소리를 의식했다. 투표 전 진행된 정견발표에서도 "긴 고심 끝에 이 자리에 섰다. 이미 원내대표를 했기 때문에 다시 한다는 생각은 꿈에도 해보지 않았다"면서 이번 도전에 나설 수 밖에 없었던 배경으로 "당의 위기가 완전히 수습되지 않은 상황에서 저의 역할이 꼭 필요하니 피하지 말아달라는 요청을 많이 받았다"고 설명했다. 원내대표로 선출된 직후엔 이 의원의 선전을 "당이 건강하게 제대로 목소리를 내달라는 뜻이 반영된 결과"로 해석했다.

신임 원내대표의 임기는 내년 4월 초까지다. 당헌상 원내대표의 임기는 1년이지만 중도 사퇴한 권 전 원내대표의 잔여 임기만 수행하겠다는 게 주 원내대표의 계획이다. 최우선 과제는 당의 안정화를 꼽았다. 이준석 전 대표의 가처분 신청으로 깊어진 내홍을 서둘러 수습해 나가겠다는 것이다. 주 원내대표는 "당이 어려운 상황에 처해있다. 진행되는 절차에 따라 의원들과 상의해 문제를 풀겠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주 원내대표는 약자·호남과의 동행, 청년 정치 참여, 빈부격차 해소 등을 후속 과제로 제시하며 "국민 신뢰를 회복해 당 지지율을 높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정기국회 현안은 "다수 야당의 공세를 어떻게 잘 대응하느냐가 중요 과제"라고 덧붙였다.


소미연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pink2542@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