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난방비 급등 대응해야"…제주도지사·지역 의원 정책 논의

공유
0

"난방비 급등 대응해야"…제주도지사·지역 의원 정책 논의

지자체, 연달아 난방비 급등 대비책 내놓아

왼쪽부터 이상봉 제주도의원, 김한규·송재호 국회의원, 오영훈 제주도지사, 위성곤 국회의원, 양영식 도의원. 사진=제주도청이미지 확대보기
왼쪽부터 이상봉 제주도의원, 김한규·송재호 국회의원, 오영훈 제주도지사, 위성곤 국회의원, 양영식 도의원. 사진=제주도청
오영훈 제주특별자치도지사가 제주도 지역구 국회의원 등과 정책 간담회를 5일 개최했다. 최근 국내 전반에 퍼진 난방비 급등에 대한 대책이 주요 현안으로 거론됐다.

제주도청 삼다홀에서 열린 이번 간담회에는 오영훈 지사와 더불어민주당 송재호(제주시갑, 이하 당선 지역구)·김한규(제주시을)·위성곤(서귀포시) 국회의원, 양영식·이상봉 제주도의원 등이 참여했다.
간담회에선 난방비 급등, 이와 결부된 농어업용 전기요금이 인상되는 것에 대응하기 위해 정부 추가경정예산안(추경) 상황을 고려, 실질적인 지원방안을 추가 마련하자는 논의가 오고갔다.

제주도는 27억3700만원의 예산을 투입, 난방비를 선제 지원하는 계획을 오는 10일 시행할 예정이다. 오 지사는 "난방비와 전기료 인상은 1차산업 비중이 높은 제주도 민생경제에 큰 문제가 될 것"이라며 "정부 차원의 대책이 꼭 필요하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내 각 지방자치단체는 최근 별도 예산을 편성, 에너지 취약계층에 수십만원대 지원금을 지급하는 안을 내놓고 있다. 특히 파주시는 440억원의 예산을 편성, 시내 모든 가정에 20만원의 에너지 지원금을 지역화폐 '파주페이'로 제공하기로 결정했다.

이번 간담회에선 이 외에도 △농작물 한파 피해 지원 △인사 독립성, 농어촌진흥기금 출연방법 개선 등을 담은 '제주특별법 7단계 개선안' 입법 추진 △양식어업 비과세 한도 확대 △에너지 자립 기반 마련 방안 등에 대한 논의가 오고갔다.


이원용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wony92kr@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