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日 교과서 “한국이 독도를 불법 점거” 또다시 역사왜곡

공유
0

日 교과서 “한국이 독도를 불법 점거” 또다시 역사왜곡

교육부 “부당 주장 포함한 중학교 사회과 교과서 시정하라” 촉구

한혜인 아시아평화와역사교육연대 운영위원이 22일 서울 종로구 경주이씨중앙화수회관에서 열린‘2024 일본중학교 사회과 교과서 검정 결과’ 긴급 기자회견에서 역사 왜곡 부분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이미지 확대보기
한혜인 아시아평화와역사교육연대 운영위원이 22일 서울 종로구 경주이씨중앙화수회관에서 열린‘2024 일본중학교 사회과 교과서 검정 결과’ 긴급 기자회견에서 역사 왜곡 부분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내년부터 사용될 일본의 새 중학교 교과서에 ‘독도는 일본 고유의 영토’라는 표현이 들어가고, 일제강점기 역사도 명확히 기술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대해 교육부는 즉각 시정을 촉구했다.

교육부는 22일 일본 문부과학성이 중학교 사회과 교과서를 검정 통과시키자 “일본 정부는 미래지향적인 한일관계를 위해 우리 영토와 역사에 대한 부당한 주장이 담긴 중학교 사회과 교과서 내용을 스스로 시정하기를 바란다”는 취지의 성명을 발표하고 비판했다.
이날 통과된 일본 중학교 사회과 역사 8종, 공민 6종, 지리 4종 교과서를 교육부가 분석한 결과 이들 18종은 모두 독도를 ‘일본의 고유영토’라는 취지로 주장했다.

지리 교과서 4종은 독도에 대해 ‘한국이 불법 점거하고 있다’, 공민 교과서 6종은 ‘한국 불법점거’ 등으로 각각 기술했다.

역사 교과서에는 ‘일본 고유영토’라는 표현이 6종에, ‘한국 불법점거’ 표현이 5종에, ‘시마네현 편입’이 8종에 나타났다.

또 1940년대 조선인 노동력 동원을 두고 ‘강제 연행’ 등이라 하지 않는 대신, 조선인들이 ‘일본 탄광, 광산에 끌려가서 낮은 임금으로 과도하게 일을 하게 됐다’는 식으로 서술한 바도 역사 교과서 8종에서 확인됐다.

이 중 2종은 위안부 역사를 다뤘지만, ‘종군 위안부’ 대신 ‘위안부’라고 지칭하기도 했다.

교육부 관계자는 “이번 일본 중학교 사회과 교과서가 역사적 사실에 대해 축소 및 은폐하는 내용이 있어, 지난 2020년 처음으로 검정 심사를 통과할 당시 시정을 요구했으나 이번 검정 결과에도 반영되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이어 “대한민국 교육부는 일본 교과서의 독도 영토 주권 침해와 역사 왜곡 기술을 바로잡기 위해 적극 대응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민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j@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