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동해 의무 병기법안' 미국 의회에서 잇단 발의

공유
0

'동해 의무 병기법안' 미국 의회에서 잇단 발의

버지니아 이어 뉴욕, 뉴저지에서도 같은 법안 제출

[글로벌이코노믹=김종길기자] 미국 공립학교 교과서에 ′동해(East Sea)′를 병기하는 법안이 미국 전역으로 확산되는 조짐이다. 일본 아베 신조 정권의 잇단 반민주ㆍ몰역사 행보가 계속되는 가운데 나온 움직임이어서 일본의 긴장을 불러올 것으로 보인다.

8일 해외언론들에 따르면 최근 버지니아주 의회에서 공립학교 교과서에 ′동해′와 ′일본해(Sea of Japan)′를 의무 병기하는 법안이 통과된 데 이어 뉴욕주와 뉴저지주에서도 같은 법안이 추진되고 있다. 뉴욕주 의회는 공립학교 교과서에 동해와 일본해를 의무 병기하도록 하는 법안을 발의했다.
상원에서는 민주당 소속 토비 앤 스타비스키 의원이 법안을 발의했으며 하원에서도 역시 같은 당 소속 에드워드 브라운스타인 의원이 법안을 제출했다. 스타비스키 의원은 한인들이 많이 거주하는 뉴욕시 퀸즈 플러싱을 지역구로 하고 있으며, 브라운스타인 의원은 퀸즈 베이사이드가 지역구다.

이들 의원이 발의한 법안에는 오는 7월1일 이후 발간되는 뉴욕주의 모든 교과서에 동해와 일본해를 병기하도록 규정하고 있으며 일본해가 언급될 때 동해도 같이 언급하도록 하고 있다.

뉴저지주에서도 민주당 소속 고든 존슨 하원 의원이 동해 병기 법안을 준비하고 있다. 뉴욕과 뉴저지 지역 한인단체들이 이들 의원의 법안 발의와 의회 통과를 위해 적극 협력할 방침이다.

앞서 버지니아주 의회가 동해병기 법안을 통과시킨 것에 대한 미국 언론들의 관심도 높다. 월스트리트저널은 7일(현지시간) "일본과의 바다명 전쟁에서 한국이 승리했다"며 "버지니아주 의회가 오는 7월부터 버지니아 공립학교 교과서에 한국과 일본사이의 바다 이름에 ′동해′를 병기토록 했다"고 전했다.

WSJ은 이번 법안 통과가 버지니아 한인사회의 대대적인 캠페인에 따른 성과라고 평가하며 버지니아가 미국 50개주 중 최초로 동해와 일본해를 병기하는 주가 됐다고 소개했다.

미국 사회의 '동해 병기' 움직임을 저지하려는 일본의 방해 공작도 강도를 더해가고 있다. 일본 정부는 지속적인 방해 공작을 펼쳐왔다. 동해병기 법안을 놓고 버지니아 주지사를 협박했고 지난 2001년에도 전쟁포로 보상 문제와 관련해 웨스트버지니아 주지사를 협박했다. 2차대전 당시 일본군에 붙잡혀 강제노역 생활을 한 에드워드 잭퍼트씨는 지난 6일 <내셔널 인터레스트>에 기고한 글을 통해 "일본은 웨스트버지니아주에서 전쟁포로에 대한 공식 사과와 보상을 촉구하는 결의안을 무산시키려고 버지니아주에서와 같은 방법을 사용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