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정부, 람사르협약 회의 때 北에 DMZ평화공원 설명 추진

공유
0

정부, 람사르협약 회의 때 北에 DMZ평화공원 설명 추진

[글로벌이코노믹 노정용 기자] 정부가 람사르협약 상임위원회 회의에서 북측에 비무장지대(DMZ) 세계생태평화공원 조성 계획을 직접 설명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26일 알려졌다.

정부 당국자에 따르면 26∼30일(현지시간) 스위스 글랑에서 열리는 람사르협약 상임위원회에 통일부와 환경부 당국자 등으로 구성된 대표단을 파견, 국제기구 관계자들에게 DMZ 생태평화공원 구상을 설명하고 협조를 구할 예정이다. 북한은 람사르협약 비가입국이기는 하지만 참관인 자격으로 이번 회의에 참석할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 대표단은 크리스토퍼 브릭스 람사르협약 사무총장을 비롯해 마르코 람베르티니 세계자연기금(WWF) 사무총장 등과의 면담 계획이 잡혀 있다.

정부 당국자는 "북한 대표단과도 접촉할 기회가 생기면 DMZ 생태평화공원 구상을 설명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직접 설명이 여의치 않으면 국제기구를 통해 북측에 우리 구상을 설명하는 방안도 추진할 것으로 알려졌다.

DMZ평화공원 조성은 국제사회의 협조가 필수적이다. 정전협정에 의해 유엔사령부가 관할하는 곳인데다가 북한의 협조가 없이는 DMZ평화공원 조성이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박근혜 정부는 지난 2013년 남북 군사 대치의 상징과도 같은 DMZ에 세계생태평화공원을 조성, 군사분계선(MDL)이 이 공원 가운데를 지나도록 하겠다는 구상을 밝힌 바 있다.

/글로벌이코노믹 노정용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