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막말 퍼레이드' 트럼프, '올해의 거짓말' 타이틀도 거머쥐었다(?)

공유
0

'막말 퍼레이드' 트럼프, '올해의 거짓말' 타이틀도 거머쥐었다(?)

공화당 경선에서 1위를 질주하고 있는 도널드 트럼프가 '막말'로 '올해의 거짓말' 타이틀을 차지했다.이미지 확대보기
공화당 경선에서 1위를 질주하고 있는 도널드 트럼프가 '막말'로 '올해의 거짓말' 타이틀을 차지했다.
[글로벌이코노믹 노정용 기자] 미국 공화당의 유력 대선 주자인 도널드 트럼프는 올해 '막말 퍼레이드'를 거침없이 펼쳐왔다. 그의 현란한 '막말'은 끝내 '올해의 거짓말'이라는 타이틀까지 거머쥐는 영광(?)을 트럼프에게 안겼다.

21일(현지시간) 미국의 유명 사실검증 사이트인 '폴리티 팩트'에 따르면 트럼프의 선거 유세기간 발언 77개를 검증한 결과 76%가 '거의 거짓말'이거나 '거짓말'로 판명이 났다. 특히 '폴리티 팩트'가 '올해의 거짓말' 타이틀을 심사하는 과정에서 트럼프의 발언과 경쟁한 것은 그의 다른 발언뿐인 것으로 드러났다.
폴리티 팩트는 트럼프의 대표적인 거짓말로 '9·11 당시 무슬림 환호'와 '멕시코 정부의 범죄자 미국 송출' 발언을 꼽았다.

트럼프는 지난달 22일 한 방송에 나와 "세계무역센터가 무너질 때 환호하는 사람들이 있었다. 뉴저지 주 저지 시티에서 수많은 사람이 환호하는 것을 TV로 봤다. 그곳은 아랍 사람이 많이 사는 곳"이라고 주장했다. 9·11 당시 무슬림 환호 발언은 사실이 아닌 것으로 판명이 났다.

또 그는 지난 7월 한 방송 인터뷰에서 "나는 불법이민을 전적으로 반대한다. 샌프란시스코에서 한 아름다운 젊은 여성이 그곳에 있어서는 안 되는 남자의 총에 맞아 숨졌다. 그 남자는 5번이나 추방됐는데 멕시코는 그를 다시 미국으로 돌려보냈다"고 주장했다. 멕시코 범죄자 발언도 사실과는 거리가 멀었다.

폴리티 팩트는 "트럼프가 자신의 발언들을 사과하거나 취소하지 않았다"며 "대신 그는 엉성한 설명을 내놓거나 자신은 책임이 없다는 주장을 폈다. 혹은 자기가 옳다고 주장했다"고 밝혔다.
노정용 기자 noj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