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Biz 24] 프랑스, 애플에 12억3000만 달러 벌금…"판매시장 교란"

공유
0

[글로벌-Biz 24] 프랑스, 애플에 12억3000만 달러 벌금…"판매시장 교란"

프랑스 공정경쟁감독 당국 "애플, 판매업자와 담합해 가격 조정 혐의 사상최대 벌금 "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사진=뉴시스

프랑스 경쟁 당국은 애플이 가격 카르텔에 참여하고 경쟁을 저해했다며 11억 유로(약 1조5086억원)의 벌금을 부과했다고 발표했다. 이 당국 벌금으로는 사상 최대다.

16일(현지시간) 로이터에 따르면 프랑스 공정거래위원회는 애플이 대규모 판매업자들과 담합해 아이패드와 일부 다른 제품에 대해 회사 웹 사이트와 동일한 가격을 요구했다고 보도했다.

당국은 애플이 도매업 2개 업체가 서로 경쟁하지 않기로 합의하고 소매점의 경쟁을 방해하려했다고 지적했다.

프랑스에서 애플 제품들을 판매하는 최대 판매업체인 '테크 데이터'와 '잉그램 마이크로'가 총 1억3900만 유로(약 1906억원)의 벌금을 부과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애플은 성명에서 "애플은 투자 및 혁신을 통해 프랑스에서 24만개 이상의 일자리를 만들었다"며 벌금형에 대해 "실망스럽다"고 밝혔다.

애플은 "이러한 벌금 부과는 10여년 전의 관행과 프랑스의 모든 회사들이 산업계에 혼란을 야기할 수 있다며 폐기를 요구하고 있는 30여년 전의 법적 선례와 관련된 것"이라고 덧붙였다.

최영운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young@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