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뉴욕증시] 행동주의 투자자들, 기후변화 규제 압력 꼼수 EU 시멘트·철강업체들에 경고

공유
0

[뉴욕증시] 행동주의 투자자들, 기후변화 규제 압력 꼼수 EU 시멘트·철강업체들에 경고

유럽연합(EU) 기관투자가들이 EU 집행위원회의 기후변화 규제를 비켜가려는 EU 시멘트·철강업체들에 대해 엄중 경고했다.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유럽연합(EU) 기관투자가들이 EU 집행위원회의 기후변화 규제를 비켜가려는 EU 시멘트·철강업체들에 대해 엄중 경고했다. 사진=로이터
연기금 등 유럽연합(EU) 기관투자가들이 EU 집행위원회의 기후변화 규제를 비켜가려는 EU 시멘트·철강업체들의 로비에 대해 경고했다. 이들 기관투자가는 시멘트·철강업체 지분도 상당분 소유하고 있다.

9일(현지시간) 로이터에 따르면 기후변화 기관투자가 그룹(IIGCC) 최고경영자(CEO) 스테파니 파이퍼는 "기업들은 탄소 누출 위험에서 이중의 보상을 받아서는 안된다"고 못박았다.
탄소 누출 위험이란 기후변화에 따른 이산화탄소(CO₂) 배출 저감을 위한 EU 집행위의 2가지 기후변화 정책을 말한다.

EU는 CO₂ 배출을 줄이기 위해 시멘트·철강 등 CO₂를 대량으로 배출하는 업체들에 탄소배출권을 사도록 하고 있다. 생산을 많이 해 탄소 배출이 많을수록 비용 역시 높아지게 돼 기업들이 탄소배출을 줄일 수 있는 신공법을 개발하거나 생산을 줄이도록 하는 등의 유인을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

EU 집행위는 이와 동시에 수입 시멘트와 철강에도 같은 조건의 비용부과를 추진하고 있다. 중국, 터키, 아프리카를 비롯해 환경규제가 느슨한 외국에서 수입되는 시멘트와 철강이 규제가 까다로운 유럽 제품에 비해 낮은 비용으로 높은 가격 경쟁력을 갖춰 유럽 업체들을 고사시키지 않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또 다른 한편으로는 유럽 시멘트·철강업체들이 환경규제가 느슨한 해외로 공장을 옮기는 것도 막기 위한 방편이기도 하다.

이렇게 되면 탄소배출이 유럽에서 다른 나라로 이동하는 것일 뿐 기대한 탄소 배출 저감 효과는 없어지고, 생산시설 국외 탈출이라는 악재까지 더해지게 된다.

유럽 시멘트·철강업체들은 EU 집행위의 탄소배출 저감 정책 입안에 로비를 통해 역내 업체들에 대한 규제를 느슨하게 하는 동시에 수입 제품에는 더 엄격한 기준을 적용할 것을 로비하고 있다.
EU 업체들은 로비설을 강하게 부인했지만 주주들로 구성된 기관투자가들은 이를 공개적으로 경고한 것이다.

IIGCC는 주로 연기금과 보험사들로 이뤄졌으며 운용자산 규모는 30조 유로에 이른다. 소속 230개 기관투자가들은 유럽 철강·시멘트 주식들을 앞으로도 계속 보유할 계획이라고 밝혀 압박을 지속하겠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김미혜 글로벌이코노믹 미국 통신원 LONGVIEW@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