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머스크 "테슬라 모델3 왜 빼"… 바이든 대통령 또 비난

공유
0

머스크 "테슬라 모델3 왜 빼"… 바이든 대통령 또 비난

테슬라의 전기차 생산 미국 경제 기여 인정 않는다고 불만 표시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17일(현지시간)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에 대한 공격을 재개했다. 사진=AP이미지 확대보기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17일(현지시간)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에 대한 공격을 재개했다. 사진=AP
일론 머스크 테슬라 자동차 최고경영자(CEO)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에 대한 공격을 재개했다. 머스크는 17일(현지시간) 트위터를 통해 바이든 대통령이 미국산 제품 구매를 독려하는 ‘바이 아메리칸’ 정책을 설명하면서 미국에서 가장 많이 생산되는 전기차인 테슬라 모델3을 언급하지 않았다고 비난했다.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지난 8일 취임 이후 처음으로 세계 최대 전기차업체 테슬라를 언급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당시에 백악관에서 미국 내 제조업 투자가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는 내용의 연설을 하면서 테슬라를 미국 최대 전기차업체라고 처음으로 말했다. 바이든 대통령의 테슬라 언급으로 머스크 CEO와의 신경전이 해소되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왔었다. 바이든 대통령은 지난주에 트위터를 통해 “우리가 ‘바이 아메리칸’을 현실로 만들고 있고, 이것은 단순한 공약이 아니다”고 강조했다. 머스크는 17일 바이든 대통령이 트윗에 관해 두 차례에 걸쳐 트위터에 글을 올렸다.
머스크는 미국에서 생산되는 테슬라 3 모델이 미국 경제가 가장 큰 기여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첫 번째 트위터 글을 올린 뒤 5시간 만에 다시 트위터에 “모델3이 대부분 미국에서 생산된다”고 밝혔다. 머스크는 바이든 대통령이 전기차에 관해 언급하면서 포드와 GM만 칭찬하고, 테슬라를 거론하지 않는 데 대해 불만을 표시해왔다고 AP 통신이 전했다.

바이든 대통령 정부는 전기차업체를 지원하면서도 테슬라를 그 대상에서 제외했다. 그 핵심 이유는 ‘전미자동차노조’(UAW) 때문이다. 바이든 대통령은 전기차에 세제 혜택을 약속하면서 노조가 있는 자동차 제조업체가 전기차를 생산해야 한다고 단서를 붙였다. GM과 포드 노동자들은 UAW의 핵심 노조원들이다. 그러나 머스크 CEO는 노조 반대론자이고, 테슬라에는 노조가 없다.

바이든 대통령은 최근 트위터에 메리 바라 GM CEO와의 대화가 담긴 영상을 공개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 영상에서 “GM과 포드와 같은 기업은 미국에서 그 어느 때보다 많은 전기차를 만들고 있고, 미래가 바로 여기 미국에서 만들어질 것이라고 말했던 게 바로 이런 의미”라고 말했다.

머스크는 이 영상에 발끈했다. 머스크는 “바이든 대통령 미국 대중을 바보 취급하고 있고, 그는 UAW의 젖은 양말 인형 꼭두각시”라고 비난했다.


국기연 글로벌이코노믹 워싱턴 특파원 kuk@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