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세계 최초 해양 지원 탄소제거 공장 하와이에서 가동

공유
2

세계 최초 해양 지원 탄소제거 공장 하와이에서 가동

이산화탄소 제거 기술로 직접 공기를 포집하고 있다.이미지 확대보기
이산화탄소 제거 기술로 직접 공기를 포집하고 있다.
태평양 한 가운데 있는 한 회사가 해양에서 탄소를 끌어오기 위해 기존 인프라를 활용하는 독특한 시스템을 만들었다.

바다에서 탄소를 제거하는 것의 이점은 간단하다. 공기보다 적은 공간에 더 많은 탄소를 보유한다. 게다가, 이미 많은 기계들이 바닷물(예를 들어, 탈염 공장)을 끌어올리고 있기 때문에 운송 컨테이너에 보관되어 있는 장치를 기존 시스템에 연결하기만 하면 된다.
하와이에 본사를 둔 하임달 사는 빅 아일랜드에 있는 50번째 주의 담수화 공장을 이용하고 있다.

일단 바닷물이 하임달 V1으로 펌핑되면, 그것은 바다를 따뜻하게 하는 탄소 기반의 산으로부터 수소와 산소를 분리하기 위해 전기분해를 사용한다.

정제된 바닷물은 해양 산탄소로 돌아가고, 분리된 산들은 염산으로 판매된다. 염산은 공장에서 생산되는 일반적인 제조 및 실험실 화합물로서 연간 2000만 톤의 세계 시장을 만족시킨다.

에릭 밀러 헤임달 공동 CEO는 패스트 컴퍼니와의 인터뷰에서 "바다에서 과도한 산도가 제거되면 이산화탄소가 어떻게 존재하는지 산업 혁명 이전으로 되돌아간다. 이것은 해양 산성화를 일으키는 탄산염에서 벗어나 중탄산염과 탄산염으로 이동하고, 해저로 내려가는 광물화된 이산화탄소의 안정적인 형태이다. 이것들은 10만년 이상 동안 저장된다"고 말했다.

해양의 탄소가 지구 온도에 영향을 미치는 이유는 지구 탄소 순환에서의 위치이다. 기후 시스템은 지속적으로 탄소 분자를 토양 내부와 외부, 대기권 주변, 그리고 바다로 옮긴다.

바다는 대기 중으로 배출되는 모든 이산화탄소의 3분의 1을 차지하여 더 따뜻하고 산성화되었다. 바다에 있는 탄소는 결국 대기로 돌아올 것이고, 더 밀도가 높은 용액(물)에 있을 때 탄소를 회수하는 것은 인간이 더 많은 탄소를 더 빨리 빼내는 것을 의미한다.
선적 컨테이너에 배치된 하임달은 공기 포획 방법의 아주 적은 비용으로 매년 1000톤의 탄소를 바다에서 끌어낼 수 있다. 하임달은 현재 시제품에서 톤당 약 475달러의 비용으로 바다에서 탄소를 뽑아내지만, 미래의 발전소는 연간 5000톤을 톤당 200달러 이하로 관리해야 한다.

산업계의 탄소 배출량 감축에 대한 관심이 이대로 지속된다면, 헤임달은 5년 안에 연간 500만 개의 탄소 배출량을 관리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김진영 글로벌이코노믹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