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워터게이트 수사검사 “의사당 난입사태 연루 의혹 트럼프, 내란죄로 기소해야”

공유
0

워터게이트 수사검사 “의사당 난입사태 연루 의혹 트럼프, 내란죄로 기소해야”

‘워터게이트 사건’을 수사했던 질 와인-뱅크스 전 검사(가운데)가 지난 1일(현지시간) 미 MSNBC방송에 출연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MSNBC이미지 확대보기
‘워터게이트 사건’을 수사했던 질 와인-뱅크스 전 검사(가운데)가 지난 1일(현지시간) 미 MSNBC방송에 출연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MSNBC

퇴임 직전인 지난해 1월 6일 일어난 미 의사당 폭력 난입 사태의 배후로 의심받고 있으나 오는 2024년 대통령선거와 관련해 가장 유력한 주자로 꼽히고 있는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에 대해 반역죄나 내란죄로 다스려야 한다는 의견을 '워터게이트' 사건을 수사했던 질 와인-뱅크스 전 검사가 제기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1·6 사태에 연루된 혐의로 미 연방하원에 구성된 특별조사위원회가 기소 여부를 검토 중이고 와인-뱅크스 전 검사는 리처드 닉슨 전 미국 대통령의 하야를 촉발한 워터게이트 사건을 처리했던 검사다.

4일(이하 현지시간) 비즈니스인사이더에 따르면 와인-뱅크스 전 검사는 지난 1일 MSNBC방송에 출연한 자리에서 “트럼프 전 대통령에게 적용하기에 가장 적당한 혐의는 내란죄나 반란죄”라면서 “법원에서 그의 혐의를 인정할 경우 트럼프는 영원히 공직 사회에 발을 들여놓지 못하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트럼프에 대해 단순히 1.6 사태를 선동한 혐의 정도로 기소하면 공직 선거에 출마하는 것을 차단하는 것이 불가능하다고 강조했다.

와인-뱅크스는 “현재 진행 중인 미 하원 특위의 청문회를 지켜본 사람이라면 트럼프 전 대통령을 기소하지 않는다는 것 자체가 말이 안되는 일”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김현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rock@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