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북마케도니아, 이번엔 EU 가입하나…안보불안에 가입 협상 곧 개시

공유
0

북마케도니아, 이번엔 EU 가입하나…안보불안에 가입 협상 곧 개시

발칸반도의 소국 북마케도니아. 자료=글로벌이코노믹이미지 확대보기
발칸반도의 소국 북마케도니아. 자료=글로벌이코노믹
남유럽 발칸반도의 소국 북마케도니아(옛 마케도니아)가 유럽연합(EU)에 정식 가입하기 위해 곧 협상을 시작한다.

로이터통신은 17일(현지 시간) 북마케도니아 정부는 오는 19일 EU와 정식 가입 협상을 위한 첫 회동이 있을 예정이라고 보도했다. 북마케도니아 의회는 그동안 EU 회원국 가입에 제동을 건 불가리아와 관계 개선을 위한 조처가 포함된 중재안을 가결시켰다.
중재안은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이 제안한 것으로, 북마케도니아가 불가리아계 마케도니아인을 소수민족으로 인정하고 이를 헌법에 반영하는 방안 등을 골자로 한다.

앞서 지난달 말 불가리아도 이미 북마케도니아의 EU 가입 협상에 대한 비토권을 거둬들이기로 한 바 있다.

코바체브스키 북마케도니아 총리는 의회 투표 후 "마침내 (EU 후보국이 된 지) 17년 만에 EU와 가입 협상 절차에 착수할 수 있게 됐다"며 "속도감 있게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 2005년 EU 후보국 지위가 부여된 북마케도니아는 그간 그리스, 불가리아 등 기존 회원국의 반대로 정식 가입 협상이 지지부진했다. 그러나 우크라이나 전쟁 여파로 발칸반도에 대한 안보우려가 커지자 북마케도니아와 그동안 반대해온 불가리아 등이 정식 회원 가입으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외교전문가들은 분석했다.

한편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은 북마케도니아 의회 결정을 환영하는 성명에서 "알바니아와 북마케도니아를 포함한 서부 발칸 모든 국가가 일원이 되는 EU는 더 강해지고 번영할 것"이라고 했다고 외신은 전했다.


노정용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noja@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