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삼성전자, 스마트폰 수요 감소로 베트남 공장 스마트폰 생산 축소

공유
0

삼성전자, 스마트폰 수요 감소로 베트남 공장 스마트폰 생산 축소

삼성전자 베트남 타이응우옌 공장.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삼성전자 베트남 타이응우옌 공장. 사진=로이터
인플레이션과 경기침체 우려에 따른 전세계 소비 침체 분위기 속에 스마트폰 수요 둔화로 삼성전자가 베트남 공장 생산을 감축하고 있다고 로이터 통신이 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베트남 타이응우옌 공장은 현재 일주일에 3일만 가동하고 있으며, 초과근무는 실시하지 않는 것으로 전해졌다. 타이응우옌은 연간 1억대의 기기를 생산할 수 있는 베트남 내 삼성 스마트폰 공장 2곳 중 1곳으로 지난 해 삼성이 전 세계에 출하한 약 2억7000만 대의 스마트폰 중 5분의 1을 베트남에서 출하했다.
타이응우옌 근로자들은 지난달 월급이 반으로 줄었다고 전했으며, 혹시 삼성이 타이응우옌 생산을 다른 공장으로 옮기지는 않을지 불안해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전자의 베트남 공장 생산 감축은 인플레이션과 코로나19 등 세계적 경기침체 우려로 인한 스마트폰 수요감소가 주요 원인으로 꼽힌다. 미국시장조사업체 IDC에 따르면, 올해 글로벌 스마트폰 출하량은 지난해보다 3.5% 줄어든 13억1000만대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러한 가운데, 삼성은 올해초 세운 스마트폰 출하량 목표치를 3억3400만대에서 2억7000만~2억8000만대로 낮춘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하반기는 달라질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삼성은 8월 갤럭시Z 시리즈의 신작을 내놓을 예정이며, 하반기 스마트폰 수요를 비교적 낙관하고 있다. 또한 지난 주 분기 보고서 발표에서 공급 병목 현상이 대부분 해소되었고 수요가 정체되거나 심지어 약간 증가하고 있다고 전했다.


장용석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angys@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