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도미타 주미 일본 대사 "한일이 과거사 인식 차이에서 서로 한발씩 물러나자"

공유
0

도미타 주미 일본 대사 "한일이 과거사 인식 차이에서 서로 한발씩 물러나자"

최종현 학술원 주최 포럼에서 북한 위협 등에 따른 한일 공동 대응 강조

도미타 고지 미국 주재 일본 대사. 사진=일본 외무성이미지 확대보기
도미타 고지 미국 주재 일본 대사. 사진=일본 외무성
도미타 고지 미국 주재 일본대사5일(현지시간)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 도발을 비롯해 안보 상황이 위중한 점을 들어 한미일 3국 공조의 필요성을 강조하면서 한국과 일본이 과거사 문제로 인한 인식 차이에서 서로 한 발짝 물러나 공조해야 한다고 말했다. 도미타 대사는 이날 워싱턴DC 인근의 한 리조트에서 최종현 학술원 주최로 열린 '트랜스 퍼시픽 다이얼로그' 포럼에서 북한 반복적으로 도발하고 있고, 증가하는 북한의 도발이 앞으로도 계속될 것으로 우려된다”고 말했다.

도미타 대사는 “한일 정상지난 1년 사이에 두 차례 만났고, 전통적인 (한미일) 3국 간 현안인 북한에 대한 대응을 포함해 상호 관여를 강화하려는 조치들이 이어졌다”고 지적했다. 그는 “한·일이 양자 관계를 증진할 기회 늘어나고 있고, 두 나라가 차이점에 집착하는 대신에 한발 물러서서 글로벌 차원에서 현안에 넓게 대응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한일 양국이 서로 협력할 수 있는 분야로 안보 문제, 공급망 유연성 확대, 원칙을 공유하는 국제 사회 구성 등 3가지를 제시했다. 도미타 대사는 “우리가 확장 억지를 위한 노력을 이어가고 있으나 그 짐을 우리가 모두 나눠서 져야 하고, 안보 문제에 있어 정책 대화를 심화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도미타 대사는 한미일 3국이 공급망 유연성을 높이는 노력을 함께 하면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자유원칙을 공유하는 나라들공동체를 만들어야 하고, 이를 위해 역내 파트너들과 협력을 강화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국기연 글로벌이코노믹 워싱턴 특파원 kuk@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