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속보] 푸틴 핵무기 긴급명령 " 탄도미사일 배치" 뉴욕증시 비트코인 흔들

공유
6

[속보] 푸틴 핵무기 긴급명령 " 탄도미사일 배치" 뉴욕증시 비트코인 흔들

푸틴 러시아 대통령
푸틴 러시아 대통령
푸틴 핵무기 특별명령이 내려졌다. 탄도미사일 배치 명령소식에 뉴욕증시 비트코인이 요동치고 있다. 도이체방크 주가 급락으로 뒤숭숭한 뉴욕증시에서는 푸탄의 핵무기 카드로 달러환율 국채금리 금값 그리고 비트코인 이더리움 리플 등 암호가상화폐 등이 잔뜩 긴장하고 있다.

27일 뉴욕증시에 따르면 러시아가 국제사회의 우려에도 벨라루스에 전술 핵무기 배치를 강행하겠다고 밝혔다. 스푸트니크 통신은 드미트리 페스코프 크렘린궁 대변인을 인용해 전술 핵무기 배치 강행의사를 밝혔다. 앞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국영 방송과의 인터뷰에서 벨라루스에 전술 핵무기를 배치하기로 양국이 합의했다고 밝힌 바 있다. 푸틴 대통령은 “전술 핵무기를 벨라루스에 배치해도 핵무기 통제는 러시아가 담당한다”며 “전술 핵무기 저장 시설이 오는 7월 1일이면 완공될 것”이라고 말했다.
푸틴 대통령은 이와함께 벨라루스 내에 전술 핵무기를 탑재할 수 있는 항공기 10대를 주둔시켰고, 전술 핵탄두를 탑재할 수 있는 이스칸데르 탄도미사일 시스템을 벨라루스에 이전했다고 밝혔다. 푸틴 대통령은 “벨라루스에 전술 핵무기를 배치해도 러시아가 국제 핵무기비확산 의무를 위반하는 것은 아니다”며 “미국은 이미 오래전부터 북대서양조약기구(나토·NATO) 동맹국들에 핵무기를 배치했다”고 말했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전술핵무기의 동유럽 전진배치로 세계 정세는 긴장모드이다. 푸틴 대통령은 지난 25일(현지시간) 국영 러시아24 인터뷰에서 동맹국인 벨라루스에 전술 핵무기를 배치하기로 합의했다면서 오는 7월 1일까지 벨라루스에 전술 핵무기 저장고를 완공하겠다고 밝혔다. 동유럽의 긴장 수위를 한층 더 끌어올리는 도발인 만큼 미국을 비롯한 서방 국가들의 반발을 샀다. 푸틴 대통령의 핵무기 언급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지난해 2월 우크라이나 전쟁을 일으킨 이후 지속해서 선제 핵 타격 가능성, 핵무기 기반 시설 건설 등을 거론해왔다. 미국 뉴욕타임스(NYT)는 푸틴 대통령의 이런 엄포 배경에는 서방이 더는 우크라이나를 지원하지 못하게 하려는 의도가 깔려 있다고 분석했다. 서방 지도층과 대중에 우크라이나 전쟁이 핵전쟁으로 번질 수 있다는 불안감을 퍼트리는 것이 목적이라는 얘기다.

우크라이나 전황을 추적해온 미국 싱크탱크 전쟁연구소(ISW)는 푸틴 대통령의 발언이 핵전쟁 위험이 적은 '정보 작전'에 불과하다고 일축했다. ISW는 "푸틴 대통령이 서방의 핵 확전 공포를 이용하려고 한다"며 서방의 우크라이나 지원 결의를 깨트리기 위해 실제 사용할 의도가 없이 반복적으로 핵무기 위협을 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미국 국무부도 러시아의 벨라루스 전술핵 배치를 주시하고 있지만 미국의 핵무기 전략을 변경해야 하거나 러시아가 핵무기를 사용할 준비를 하고 있다는 징후는 발견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미하일로 포돌랴크 우크라이나 대통령 고문은 트위터에 올린 글에서 러시아의 계획에 대해 "푸틴은 패배를 두려워하고, 할 수 있는 모든 것이 전술무기로 겁주는 것뿐이라는 것을 인정한 것"이라며 주장했다. 러시아 핵전력 전문가인 파벨 포드비그 유엔군축연구소 선임연구원은 러시아의 핵 저장소가 매우 복잡한 만큼 7월 1일까지 벨라루스가 핵탄두를 옮겨 받을 준비가 될 가능성은 크지 않다고 내다봤다. 그는 벨라루스에 핵무기가 배치돼도 핵 위협 수준은 크게 높아지지 않을 것이라며 "긍정적인 변화는 아니지만, 무기가 저장고 안에 있는 한 위협은 즉각적이지 않다"고 평가했다.

미국 뉴욕증시 나스닥 다우 주가지수 선물 및 비트코인 시세  이미지 확대보기
미국 뉴욕증시 나스닥 다우 주가지수 선물 및 비트코인 시세


서방 전문가들은 러시아의 핵무기 사용 위험 가능성을 낮게 평가하면서도 그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할 수는 없다고 경고한다.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전쟁에서 극심한 손실을 보고 푸틴 정권이 궁지에 몰리면 핵무기에 의존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는 일반적 관측이다. 우크라이나전 이후 러시아에 더 중요한 전략적 파트너로 떠오른 중국은 전쟁에서 핵무기가 사용돼서는 안 된다는 원칙적인 입장을 밝혀왔다.

이와함께 러시아는 다자 자유무역체제인 세계무역기구(WTO)에서 탈퇴할 의사가 없다고 밝혔다. 러시아 외무부 경제협력국 국장 드미트리 비리쳅스키는 이날 자국 리아노보스티 통신과의 인터뷰에서 "일부 (대러) 비우호국들이 우리를 WTO에서 몰아내려고 시도하고 있다는 것은 비밀이 아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 러시아의 WTO 회원국 지위 포기는 서방국들에 의해 그들의 반러 노선이 효율적임을 증명하는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그것을 더 강화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주장했다. 비리쳅스키 국장은 이어 "WTO는 러시아에 비우호적 조치를 취하지 않는 국가들과의 경제·통상 관계를 유지하는 국제협력의 장"이라면서 "아시아·중동·아프리카·라틴아메리카 파트너국들과의 협력에 각별한 주의를 기울이고 있고, 그들과의 협력이 점점 더 활성화하고 다양화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러시아는 18년간의 협상 끝에 지난 2011년 정식 회원국이 됐다.

김대호 글로벌이코노믹 연구소장 tiger828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