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크레디트스위스, 제재에도 美 부유층 탈세 방조

공유
0

크레디트스위스, 제재에도 美 부유층 탈세 방조

미국 상원 재정위 보고서

크레디트스위스은행 로고.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크레디트스위스은행 로고. 사진=로이터
크레디트스위스(CS)은행은 부유한 미국인들이 세금을 내지 않기 위해 사용한 역외 비밀 계좌를 보고하지 않아 미국 당국과의 합의를 위반했다고 미국의회가 보고서를 통해 밝혔다.

로이터통신 등 외신들에 따르면 미국상원 재정위원회는 29일(현지시간) CS가 미국당국과 지난 2014년 합의한 사법거래를 위반해 미국 부유층의 탈세를 계속 방조해 7억 달러를 넘는 자산을 은폐했다고 밝혔다.
CS는 지난 2014년에 미국인의 탈세를 수십년에 걸쳐 방조했다고 인전하고 미국당국에 25억 달러의 벌금을 내기로 합의했다.

재정위는 2년간에 걸쳐 실시한 CS에 대한 조사결과 보고서에서 CS와 미국법무부와의 2014년 합의에 대한 주요한 위반이 발각됐다고 지적했다.

CS의 합의위반에는 미국의 한 가족이 보유한 1억 달러 가까운 비밀 역외계좌를 공개하지 않은 것 등이 포함돼 있으며 재정위는 이같은 일은 지속적이고 잠재적으로 범죄적인 음모에 해당한다고 언급했다.

재정위의 론 위덴 위원장은 성명에서 “탐욕스런 CS와 이를 방치한 규제당국이 이번 조사의 핵심이다. 미국의 초부유층의 탈세를 방조한 대규모 음모가 진행되고 있다”고 말했다.

CS는 금융불안의 확대를 우려한 스위스당국이 주도해 UBS에 30억 달러에 매수됐다. UBS는 이날 전 최고경영자(CEO) 세르지오 에르모티를 차기 CEO로 지명했다. 에리모티는 현재 스위스재보험 회장을 맡고 있지만 CS매수의 합의로 UBS에 복귀했다.

재정위는 CS매수에 합의한 UBS 혹은 CS가 앞으로 부과될 가능성이 있는 벌금의 책임을 지지않으면 안된다면서 CS에 대한 추가적인 벌금이 필요할지 조사하도록 미국 법무부와 국세청(IRS)에 요청했다. 재정위는 “CS를 포함한 스위스은행들의 초부유층 탈세행위는 빙산의 일각에 불과하다”고 강조했다.

박경희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hjcho1017@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