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중국, 사이버 보안 위험 이유로 美 마이크론 제품 조사

공유
0

중국, 사이버 보안 위험 이유로 美 마이크론 제품 조사

중국이 보안을 이유로 마이크론 제품 조사에 나섰다.
중국이 보안을 이유로 마이크론 제품 조사에 나섰다.
중국의 사이버 공간 규제 당국은 미국의 메모리 칩 제조업체인 마이크론 테크놀로지가 중국에서 판매하는 제품에 대한 사이버 보안 검토를 실시할 것이라고 3월 31일 규제 당국이 말했다.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미국과 중국 사이에 칩 기술에 대한 논쟁이 벌어지는 가운데 나온 이번 조치는 중요한 정보 인프라에 대한 공급망의 보안을 보호하고 숨겨진 위험을 방지하며 국가 안보를 보호하기 위한 것이라고 중국 사이버 공간국이 간략한 성명을 통해 밝혔다.
어떤 마이크론 제품을 검토하고 있는지 등 다른 세부 사항은 밝히지 않았다.

미국은 중국 군대가 사용할 수 있는 인공지능과 같은 응용 분야의 칩을 생산하는 데 사용될 수 있다는 우려로 중국에 대한 일련의 수출 통제 조치를 취했고, 마이크론의 라이벌인 양쯔 메모리 기술 회사를 포함한 중국의 가장 큰 칩 회사들을 블랙리스트에 올렸다.

세계 최대 메모리 칩 제조사 중 하나인 마이크론은 논평 요청에 즉각 반응하지 않았다. 마이크론의 주가는 이날 3% 하락한 61.15달러를 기록했다.

웨드부시 증권 분석가 매튜 브라이슨은 "마이크론에 대한 징벌적 조치는 현재 유사한 행동의 위험이 잠재적으로 큰 중국인 노출을 가진 다른 미국 공급업체들과 함께 중국 정책의 광범위한 전환을 시사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일본은 첨단 칩을 만드는 중국의 능력을 억제하기 위한 미국의 추진에 따라 기술 무역 통제를 조정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첨단 리소그래피 장비를 첨단 칩 제조에 중요하게 만드는 네덜란드도 이달 초 비슷한 발표를 했다.

소비자 수요 부진이 삼성전자가 장악하고 있는 메모리 반도체 시장을 뒤흔들고 있다.
마이크론은 매출의 약 10%를 중국에서 벌어들이지만, 이번 검토가 중국 내 비중국인 고객에 대한 회사의 매출에 영향을 미칠지는 확실하지 않다.

분석가들에 따르면, 중국으로 유입되는 회사 제품의 더 큰 부분은 중국에서 제조된 제품에 사용하기 위해 중국 기업이 아닌 기업에 의해 구매되고 있다.

마이크론은 상하이와 선전에 사무실을 가지고 있으며 시안 시에 칩 포장 시설을 가지고 있다. 2022년 초, 그 회사는 상하이에서 DRAM 설계 작업을 중단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이수미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texan509@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