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초점] "중·러와는 차원이 달라"…미국, 아프리카 민생투자에 집중

공유
0

[초점] "중·러와는 차원이 달라"…미국, 아프리카 민생투자에 집중

민간 부문에 70억달러 투입해 식량·기후위기 등 극복 나서

카멀라 해리스 미국 부통령과 제2신사 더그 엠호프가 2023년 3월 31일 탄자니아 다르에스살람의 줄리어스 니에레레 공항을 출발하면서 손을 흔들고 있다. 사진=로이터 이미지 확대보기
카멀라 해리스 미국 부통령과 제2신사 더그 엠호프가 2023년 3월 31일 탄자니아 다르에스살람의 줄리어스 니에레레 공항을 출발하면서 손을 흔들고 있다. 사진=로이터
카멀라 해리스(Kamala Harris) 미국 부통령은 아프리카와의 약속 이행을 위해 잠비아를 방문 중이다.

그녀는 잠비아 루사카에서 민간 부문에 아프리카 전역의 기후 탄력성, 적응 및 완화를 촉진하고 강화하도록 요구한 것에 응답하여 민간 부문에 70억 달러 이상의 새로운 투자 약속을 했다.
미국 정부는 아프리카에 기후 정보 서비스에 대한 접근성을 확대하고 기후 탄력성과 적응력을 강화하기 위한 새로운 연방 기금과 이니셔티브를 강력히 진행하고 있다. 다분히 중국과 러시아를 의식한 행위이고 아프리카에서 새로운 미래 투자 기회와 우방을 넓히려는 것이다.

이런 새로운 투자와 이니셔티브는 1억1600만 명 이상의 아프리카 농민을 부양하고 스마트 농업을 촉진함으로써 식량안보 문제를 포함, 기후 위기로 인한 아프리카의 절박한 요구를 해결하는 동시에 상당한 경제적 이익을 창출하는 데 기여할 것이다.

아프리카는 역사적으로 기후 위기에 상대적으로 책임이 가볍다. 그러나 그 영향으로 인해 피해를 보고 있다. 미국 정부는 이제 아프리카 정부, 시민사회 및 민간 부문 간의 새로운 연합을 구축하면서 이 위기 극복에 나서겠다는 점을 분명히 하고 있다.

◇ 민간 부문 투자 확대


해리스 부통령은 아프리카 전역에서 기후 탄력성, 적응 및 완화를 촉진하기 위한 민간 부문에 대한 요청의 일환으로 농민, 스마트 농업, 지속 가능성, 청정에너지, 깨끗한 교통 등에 투자하기로 했다.

우선 농민 및 기후 스마트 농업 지원 분야다. 영세 농민을 보호하기 위해 농업 보험을 제공하는 보험 및 기술 회사인 Pula는 적응 및 복원력을 위한 대통령의 비상계획(PREPARE) 요청에 화답하여 사하라 사막 이남 아프리카 전역의 1억 명 소작농에게 최대 200억 달러를 제공해 보장 범위를 확대하기로 약속했다. 소작농은 200달러의 보험 적용에 대해 20달러를 지불한다. 이전에 보험에 가입하지 않은 농부를 보장하는 것은 아프리카 전역의 농가에 직접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기후 관련 사건으로 인한 재정적 손실의 위험으로부터 생계를 더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마스터카드도 경제적 생산과 기회를 촉진하기 위해 2027년까지 아프리카의 총 1500만 농부에게 ‘커뮤니티 패스(Community Pass)’ 플랫폼의 접근성을 늘리겠다고 약속했다. ‘커뮤니티 패스’는 상호 운용이 가능한 공유 디지털 플랫폼으로 서비스 제공을 확장하고 의료, 농업, 소액 상거래를 비롯해 중요한 서비스에 대한 접근성을 높인다. 농부들은 구매자 접근성을 높이고 가격 투명성을 더 높여 높은 가격을 요구할 수 있다.

아프리카에 중점을 둔 태양열 관개 회사인 선컬처(SunCulture)는 2028년까지 케냐의 식량안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소작농 태양열 관개 시스템을 배치하기 위해 민간자본 1억 달러와 보조금 4000만 달러를 동원하기로 약속했다.

아프리카에 27만4000개의 태양열 관개 시스템을 설치해 약 110만 명에게 혜택을 제공하고, 41만1000개의 일자리를 창출하며, 710만 톤의 식량을 재배하고, 소작농에게 50억 달러의 소득 증가를 창출하도록 도울 것이다.

지방 정부와 협력해 아프리카 소작농을 지원하는 농업 서비스 제공업체인 ‘원 에이커 펀드(One Acre Fund)’는 2030년까지 100만 명의 농부가 10억 그루의 나무 심기를 돕기 위해 1억 달러의 기금을 조성하고 투자하기로 약속했다. 이는 농장 환경을 개선하고 탄소를 줄일 수 있다.

농업 산업기업인 ‘Touton SA’는 2025년까지 지속 가능한 코코아 구매에 7920만 달러를 투입해 약 15만 명의 가나인에게 혜택을 줄 컨소시엄을 이끌고 있다. 이들은 삼림 벌채가 없는 코코아 생산을 촉진하는 동시에 핫스폿 개입 지역으로 지정된 삼림을 보호하는 모델을 개발할 예정이다.

아프리카 기업식 농업 생태계 지원 투자회사인 ‘알파탤런츠아프리카(ATA)’는 향후 20년 동안 아프리카의 농식품 산업에 5000만 달러를 투자했다.

ATA는 콩고민주공화국에 본사를 둔 음료 산업용 퀴닌 기반 성분 및 약용 식물 기반 의약품 제조업체에 대한 5000만 달러 중 첫 번째 투자로 900만 달러를 약속했다.

아프리카 기업식 농업 관련 전문 투자자인 ‘AgDevCo’는 뉴 포리스트 컴퍼니(New Forests Company)를 통해 지속 가능한 임업에 1000만 달러를 투자하고 있다. 뉴 포리스트 컴퍼니는 우간다와 탄자니아에 3만 헥타르 이상의 조림지를 보유한 동아프리카 최고의 임업회사 중 하나다. 6000명 이상의 소작농을 지원하고 있다.

비료회사인 ‘스위치 바이오웍스(Switch Bioworks)’는 향후 3년 동안 아프리카에서 지속 가능한 생물 비료를 만들기 위해 1000만 달러를 투자했다. 성공적인 생물비료는 합성비료의 온실가스 배출량의 10분의 1 미만으로 에이커당 생산성을 세 배로 높일 수 있는 잠재력이 있다.

농부들이 정보에 입각한 작물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을 주는 항공 이미지 및 인공지능 회사인 ‘아그린포 컴퍼니(Agrinfo Company)’는 2030년까지 아프리카의 100만 농부를 도울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기 위해 3000명의 드론 조종사 네트워크를 만들기 위해 200만 달러를 투자했다.

농업과학회사인 ‘코르테바(Corteva)’는 에티오피아에서 23만 명의 소작농을 위한 기후 스마트 수확 후 솔루션을 지원하기 위해 25만 달러를 지원하기로 약속했다. 이러한 협력은 기후변화, 해충 및 질병의 위협이 계속 증가함에 따라 아프리카 소작농의 소득과 식량안보를 증가시킬 것이다.

미국에 본사를 둔 글로벌 향료 회사인 ‘맥코믹(McCormick)’은 공급망 전반에 걸쳐 3만 명이 넘는 농부의 탄력성에 투자하고 있다. 그들은 2025년 상위 5개 브랜드 성분에 대해 야심 찬, 100% 지속 가능한 구매 목표를 설정했으며 이미 마다가스카르에서 구매된 바닐라 공급망에 대해 100% 지속 가능성을 달성했다.

재생 에너지 프로젝트에 중점을 둔 엔지니어링, 설계, 조달 및 건설 회사인 ‘케임브리지 인더스트리즈.이미지 확대보기
재생 에너지 프로젝트에 중점을 둔 엔지니어링, 설계, 조달 및 건설 회사인 ‘케임브리지 인더스트리즈.

◇ 지속 가능성, 청정에너지 및 청정 운송 투자


아프리카 전역의 정부 및 지역 사회와 협력하여 국립공원을 복구하고 관리하는 비영리 보존 단체인 ‘아프리칸 파크(African Parks)’는 2030년까지 8개의 새로운 공원 관리를 늘려 그 수를 30개로 늘리겠다고 약속했다. 향후 7년 동안 아프리카에서 추가로 12억5000만 달러를 모으고 투자할 예정이다.

재생에너지 프로젝트에 중점을 둔 엔지니어링, 설계, 조달 및 건설 회사인 ‘케임브리지 인더스트리즈(Cambridge Industries)’는 킨샤사에서 폐기물을 탈탄소화하기 위해 9억5000만 달러를 투입했다. 보편적 폐기물 관리 프로젝트는 350만 가구 이상에 폐기물 수거 및 처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40만 가구에 전기를 제공한다.

프로젝트 개발 회사인 ‘ABD그룹’은 탄자니아 전력 공급과 함께 새로운 발전소를 통해 900MW의 전기를 생산하는 프로젝트에 자금을 지원한다. 이것은 사회 주택 커뮤니티에 폐수 처리를 제공하고 4만 가구에 혜택을 준다.

가스발전소 장비 공급업체인 ‘컴버스천 어소시에이츠(Combustion Associates)’는 2025년까지 나이지리아의 플레어 가스 제거 프로그램을 통해 배출되는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기 위해 6억 달러를 약속했다.

차량 조립, 제조 및 유통 회사인 ‘SAGLEV’은 2027년까지 코트디부아르, 나이지리아, 남아프리카에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가나의 전기자동차 조립 공장에 6억 달러를 투입할 예정이다. 150개의 직접 일자리와 최대 2027년까지 2만5000개의 간접 일자리를 창출한다.

산업 배출물과 폐기물을 가치 있는 화합물로 재활용하여 녹색 경제를 지원하는 인공지능(AI) 기반 솔루션을 활용하는 배출물 관리 플랫폼인 ‘ECCO(Emissions Capture Company)’는 2023년 내에 아프리카 네슬레 사업장의 배출물과 플라스틱 폐기물을 줄이기 위해 최소 5억5000만 달러를 투입한다.

범아프리카 다자간 개발 금융기관인 아프리카금융공사(Africa Finance Corporation)는 20억 달러 규모를 투자해 운송 및 물류, 전력 및 재생에너지, 통신 및 디지털 인프라, 산업단지 및 경제특별구역을 중점 육성한다.

투자회사 ‘크로스바운드리 에너지(CrossBoundary Energy)’는 향후 2년 동안 아프리카 기업을 위한 청정에너지 솔루션을 지원하기 위해 5억 달러를 약속했다. 6000명 이상의 직원을 고용하고 아프리카 기업의 연간 전기 비용을 650만~1300만 달러 절약할 것으로 예상한다.

획기적 기술을 적용하여 대규모 산업의 탈탄소화에 초점을 맞춘 기후 기술 투자 펀드인 ‘C1 벤처스’는 향후 4년 동안 아프리카에서 바이오 제조에 2억5000만 달러를 투자한다. 가스 기반 정밀 발효 기술을 사용하여 농축된 천연 및 산업 공급원에서 포집된 CO2 및 CH4 가스를 사용하여 동물 사료 단백질 및 생분해성 플라스틱을 만든다.

◇ 미국, 중국이나 러시아와 다른 정책 채택 및 전망


미국의 대아프리카 지원은 이상에서 보듯이 일반 아프리카 시민들이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도록 지원하는 데 집중한다. 산업화에 앞서 식량과 기후 개선이 더 중요하다는 입장이다.

반면 중국과 러시아는 다른 길을 간다. 중국은 일대일로에 따라 항구와 도로, 철도 건설 등에 주력한다. 자원 확보에도 열을 올린다. 인프라를 자국의 장비와 인력을 투입해 건설한다. 실제 해당 국가에 주어지는 경제적 혜택은 크지 않다는 것이 일반적 평가다. 그동안 미국이나 서방이 아프리카에 상대적으로 소홀한 틈을 이용해 대부분 아프리카 국가들과의 교역량에서 앞선다.

러시아는 권위주의 정부를 돕는다. 그들에게 무기를 공급하고 군사적 지원을 하고 있다. 독재 정권에서는 이를 반긴다. 러시아는 자원이 풍부하기에 특별히 자원이 필요하지 않다. 국제무대에서 러시아의 입장을 지지하기를 바란다.

중장기적으로 미국이나 서방이 아프리카를 미래의 대륙으로 보고 일반인을 중심으로 지원하는 방식과 중국·러시아가 권력층을 지원하는 방식은 분명 (다른) 결과로 이어질 것이다.


박정한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park@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