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초점] "한·미 정상 우크라이나 군사 지원 암묵적 합의"

공유
0

[초점] "한·미 정상 우크라이나 군사 지원 암묵적 합의"

대통령실 "논의 안했다"…러시아 반발 의식

윤석열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여사,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부인 질 바이든 여사가 26일(현지시간) 워싱턴DC 백악관에서 열린 공식 환영식에서 손을 흔들고 있다.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윤석열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여사,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부인 질 바이든 여사가 26일(현지시간) 워싱턴DC 백악관에서 열린 공식 환영식에서 손을 흔들고 있다. 사진=뉴시스
미국을 국빈 방문하고 있는 윤석열 대통령이 우크라이나에 대한 군사 지원 가능성을 시사함에 따라 26일(현지시간) 이뤄진 조 바이든 대통령과의 회담에서 어떤 합의에 이르렀는지 국제 사회의 주목을 받았다. 그러나 대통령실은 한미 정상회담에서 우크라이나 군사 지원에 대한 논의가 없었다고 밝혔다. 한미 양국은 한국의 우크라이나에 대한 무기 지원 가능성에 강력히 반발하는 러시아를 의식해 이번 정상회담에서는 표면적으로 이 문제를 부각하지 않으려 한 것으로 보인다. 한미 양국은 향후 우크라이나 전황을 지켜보면서 한국의 군사적 기여 방안을 협의할 것으로 예상된다.

대통령실의 한 고위 관계자는 우크라이나 문제에 대해 "소인수 회담이 꽤 길었지만 아주 짧게 언급됐다"고 말했다. 그는 "그동안 정부가 공식적으로 견지해온 원칙과 입장에서 변화 없었다"며 "그것은 우크라이나 전황을 살피면서 인도적 지원, 재정적 기여, 비군사적 목적의 지원을 늘려가고 있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재건 논의에도 관심이 있어서 미국과 협력하면서 적극 응하겠다는 것"이라고 했다.
윤 대통령과 바이든 대통령은 회담 후 발표한 공동성명에서 러시아의 침략을 규탄하며 우크라이나에 대한 지원 의지를 피력했다. 공동성명에는 "양 정상이 러시아의 행위를 가장 강력한 언어로 규탄했으며 제재 및 수출통제 조치를 통해 책임을 물었다"고 했다. 두 정상은 우크라이나 재건을 포함해 정치, 안보, 인도, 경제 지원 제공 의사를 밝혔다.

백악관의 한 고위 관계자는 날 한·미 정상회담 관련 브리핑에서 “윤 대통령과 바이든 대통령은 이번 회담에서 우크라이나 문제를 논의할 것”이라며 “한국의 우크라이나에 대한 지원의 다음 단계에 대해 실질적인 논의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고위 관계자는 “침략당한 나라를 위해 국제 사회가 힘을 모아야 한다는 중요성을 한국보다 잘 아는 나라는 없다”며 한국의 추가 지원을 압박했다.

윤 대통령도 전날 미국 NBC와 인터뷰에서 우크라이나 살상 무기 지원 가능성을 묻자 “우크라이나에 살상 무기를 공급해야 할 때가 오고 최전선의 상황이 달라진다면 한국이 국제 사회의 공동 노력을 외면하는 상황은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윤 대통령은 지난 19일 로이터통신과의 인터뷰에서 처음으로 우크라이나에 대한 조건부 무기 지원 가능성을 시사했다. 윤 대통령은 당시 “만약에 민간인에 대한 대규모 공격이라든지, 국제 사회에서 도저히 묵과할 수 없는 대량 학살이라든지, 전쟁법을 중대하게 위반하는 사안이 발생할 때는 인도적 지원이나 재정적 지원에 머물러 이것만을 고집하기 어려울 수 있다”고 말했다.

러시아는 “우크라이나에 대한 무기 공급은 전쟁 개입”이라며 북한에 첨단 무기를 지원할 수 있다”고 경고하면서 강력히 반발했다.


국기연 글로벌이코노믹 워싱턴 특파원 kuk@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