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GE 이 사람] 시진핑, 중앙아시아 5개국 정상과 이틀간 정상회담

공유
0

[GE 이 사람] 시진핑, 중앙아시아 5개국 정상과 이틀간 정상회담

글로벌 주요 지도자들의 동정, 그들은 무엇을 하고 있나?

□ 바이든, “히로시마 G7에서 귀국 후 부채 협상 마무리”


바이든 대통령은 “히로시마 G7회의 참석(5월 17일부터 21일간) 후 귀국해서 부채 한도 협상 기본 합의를 모색하겠다.”는 입장을 보좌진에게 말했다.

그는 5월 24일 시드니 오페라 하우스에서 열릴 예정인 호주, 인도, 미국, 일본 4자 회담에는 부채 협상 때문에 불참하기로 했다.

□ 비밀경호국, “국가안보보좌관 자택 침입 조사”


설리반은 백악관 고위 직원으로서 연중무휴 비밀경호국 보호를 받고 있으나 몇 주 전 한밤중에 자택을 침입당했다.

□ 드산티스, 공화당 대선후보 출마 앞두고 지지 선언 잇달아


플로리다 상ㆍ하원 의장, 뉴햄프셔 주 하원의원 51명, 아이오와주 의원 1/3 등이 드산티스 지지를 선언하고 나섰다.

□ 옐레나 젤렌스카야, “우크라이나를 도와달라”


젤렌스키 부인인 예레나는 윤석열 대통령을 만나 “지뢰 탐지기와 같은 치명적이지 않은 군사 장비를 입수하기를 희망한다.”라고 지원을 호소했다.
젤레스키는 유럽을 돌며 전투기 지원을 호소하며 전략 물자의 고갈에 깊은 우려를 표했다.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이 미국의 제재에 맞서 기술 자립을 강조했다.이미지 확대보기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이 미국의 제재에 맞서 기술 자립을 강조했다.

□ 시진핑, “중앙아시아 5개국 정상과 이틀간 정상회담”


시진핑 주석은 카자흐스탄, 키르기스스탄, 타지키스탄, 투르크메니스탄, 우즈베키스탄 등 5개국과 시안에서 5월 18일부터 19일까지 정상회담을 연다.

이번 회의는 우크라이나 전쟁 상황과 긴장 고조로 지역 불안정성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경제ㆍ외교 협력 강화를 모색한다. G7에 맞대응 성격이다.

□ 러시아 외무장관 “미국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한 우크라이나 위기는 계속될 것”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은 5월 17일 러시아 언론과 인터뷰에서 “미국이 동맹국을 포기해야 우크라이나 위기가 끝날 수 있다,”라고 말했다.

□ 리즈 트러스 전 영국 총리, “중국, 서방에 위협”


5월 17일에 대만을 방문한 그녀는 “중국이 경제적, 정치적 위협을 서방에 가했다, 무역과 환경 약속을 이행하는 것을 신뢰할 수 없다.”라고 말했다. 1990년대 마거릿 대처 이후 처음 대만을 방문하는 전 영국 총리이다.

□ 머스크, “조지 소로스는 인류를 싫어한다”


그는 소로스가 테슬라 지분을 매각했다고 밝힌 지 며칠 만에 박애주의자가 인류를 미워한다고 비난했다.

□ 폭스콘, “인도에 5억 달러 신규 투자”


라마 라오 인도 텔랑가나 지방 정부 IT 장관은 폭스콘의 투자로 25,000개 신규 일자리가 생길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앞서 3월 폭스콘은 인도 카르나타카주에 약 9억6800만 달러를 투자할 수 있는 승인을 받은 바 있다.

박정한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park@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