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솔라엣지 등 美 태양광 종목들 일제히 상승

공유
2

솔라엣지 등 美 태양광 종목들 일제히 상승


솔라엣지 로고. 사진=로이터
솔라엣지 로고. 사진=로이터

올해 뉴욕 주식시장 주도주가 될 것이란 기대를 받고 있는 태양광주가 22일(현지시간) 모처럼 큰 폭으로 올랐다.
솔라엣지의 감원 소식이 태양광 종목 주가 상승 방아쇠 역할을 했다.

지난해 인플레이션감축법(IRA) 수혜주로 주목받았지만 기대와 달리 된서리를 맞았던 태양광주에 마침내 서광이 비치는 것이 아니냐는 기대를 불러 일으키고 있다.

16% 감원


배런스에 따르면 솔라엣지는 이날 전체 직원의 16%인 약 900명 감원 계획을 발표했다.

비용 압박 속에 감원으로 고정비용을 줄이기로 한 것이다.

감원은 태양광 설비 제조 부문에 집중됐다.

솔라엣지는 기존 비용절감에 더해 이날 멕시코 생산을 중단하고, 중국 공장 생산능력도 감축하기로 했다.

즈비 란도 최고경영자(CEO)는 매우 힘들지만 곡 필요한 결정을 내렸자면서 인력 감축과 기타 비용 절감을 통해 비용 구조를 급속히 변화하는 시장 역학에 맞추겠다고 다짐했다.

솔라엣지는 대규모 감원 소식에 장 초반 10.6% 폭등하는 강세를 기록했다.

솔라엣지 강세는 태양광 종목 전반으로 확산됐다.

선런이 장중 9.5% 급등했고, 인페이즈는 10.3% 뛰었다. 퍼스트솔라도 8.1% 폭등세를 기록했다.

다만 후반으로 가면서 상승폭이 좁혀졌다.

솔라엣지는 2.74달러(3.96%) 뛴 71.85달러로 마감했다.

선런은 0.60달러(4.56%) 급등한 13.77달러, 인페이즈는 3.56달러(3.44%) 상승한 107.15달러로 올라섰다.

퍼스트솔라는 3.99달러(2.73%) 오른 149.91달러로 장을 마쳤다.

예상 밖 약세


태양광 종목들은 지난해 약세를 딛고 올해 강세 전환을 주도할 종목들 가운데 하나로 꼽혔다.

그러나 예상은 크게 빗나갔다.

새 해 첫 주 부진했던 대형 기술주들이 다시 상승 동력을 확보하면서 시장 주도주 자리를 회복하는 와중에 태양광 종목들은 부진이 지속됐다.

올들어 솔라엣지는 19일까지 25% 넘게 폭락했다.

지난주에는 총마진, 시장점유율 감소에 대한 우려로 추천의견도 하향조정됐다.

그렇지만 이번 감원이 이같은 흐름을 뒤집을 돌파구가 될 것이란 기대가 높다.

마진 감소를 막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조처가 취해졌다는 평가가 나온다.


김미혜 글로벌이코노믹 해외통신원 LONGVIEW@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