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뉴욕증시 비트코인 레딧 "돌연 급락" 거품 붕괴 신호탄 … FOMC 금리인하 "수정"

공유
1

뉴욕증시 비트코인 레딧 "돌연 급락" 거품 붕괴 신호탄 … FOMC 금리인하 "수정"

비트코인 ETF 자금유출 봇물… 뉴욕증시 레딧 급락 반전 오픈AI 올트만 돈방석

뉴욕증시 비트코인 시세 이미지 확대보기
뉴욕증시 비트코인 시세
미국 뉴욕증시가 하락하고 있다. 비트코인 이더리움 리플 등 암호가상화폐는 큰 폭으로 떨어지고 있다. 뉴욕증시에 상장된 비트코인 ETF 에서 자금 유출이 이어지고 있다.

23일 뉴욕증권거래소(NYSE)에 따르면 다우존스30산업평균지수와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지수 그리고 , 나스닥지수 모두 하락세다. 3대 지수는 전날까지 이틀 연속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다. 연내 금리 인하 기대와 예상보다 강한 경제 환경 등이 주가를 떠받쳐왔다. 그동안 너무 올랐다는 인식이 나오면서 차익 매물이 쏟아지고 있다. 전날 뉴욕증시에 입성하며 첫날부터 돌풍을 일으킨 레딧의 주가도 하락 중이다. 캐시우드의 아크 인베스트펀드가 전날 레딧의 주식을 사들였다는 소식도 나왔다. FOMC 금리인하도 예상보다 더 늦어질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 뉴욕증시 주요 지표 및 연설 일정

3월21일= 실업보험 청구자 수, 필라델피아 연방준비은행(연은) 제조업지수, S&P글로벌 제조업, 서비스업 구매관리자지수(PMI) 예비치, 기존주택 판매, 경기선행지수, 영국 잉글랜드 은행(BOE) 기준금리 결정, 나이키, 페덱스 실적 발표
3월22일= 제롬 파월 연준 의장 '페드 리슨스(Fed Listens)' 행사 참석

미국 사회관계망서비스(SNS) 기업 레딧이 상장 이후 폭등하며 오픈AI 최고경영자(CEO) 샘 올트먼이 보유한 이 회사 지분 가치가 6억 달러를 넘어섰다. 올트먼이 보유한 이 회사 주식 가치는 2억 달러에서 6억1천300만 달러 이상으로 급증했다. 올트먼은 공모 후 발행주식의 7.6%를 보유한 최대 주주 가운데 한 명이다. 미국의 글로벌 미디어 기업의 모회사 어드밴스(30% 이상)와 중국의 거대기술기업 텐센트(11%)에 이어 세 번째로 많은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올트먼은 보호예수(락업)기간인 향후 6개월간 레딧 주식을 매각할 수 없다. 올트먼은 최근 몇 년간 전 세계적인 관심을 끈 인공지능(AI) 챗봇 챗GPT 개발사 오픈AI의 CEO로 알려지기 전에는 스타트업 투자자로 활동했으며, 특히 2019년 퇴사할 때까지 세계 최고의 창업사관학교 Y콤비네이터의 사장으로 재직했다.

NH투자증권[005940]은 트코인에 대해 현물 상장지수펀드(ETF)에서의 자금 순유출 등 수급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고 경고했다. 미국 뉴욕 증시에 상장된 비트코인 현물 ETF에서는 이달 18일부터 20일까지 3일 연속 자금 유출이 발생했다. NH투자증권은 "그레이스케일의 ETF 'GBTC'의 자금 유출세를 블랙록의 'IBIT', 피델리티의 'FBTC' 등이 상쇄하지 못한 결과"라며 "비트코인이 전 고점을 돌파한 후 신규 매수자 입장에서는 심리적인 거부감이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지난주부터 둔화한 ETF 자금 유입에 대한 실망으로 투자 심리 또한 저하됐다고 짚었다. 비트코인의 채굴량이 절반으로 줄어드는 반감기는 다음 달로 예정돼 있다. 일본 증시 대표 주가지수인 닛케이225 평균주가(닛케이지수)가 미국 증시 훈풍과 엔화 약세에 힘입어 22일까지 연이틀 최고 기록을 경신했다.

한국시간 22일 아침에 마감한 뉴욕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는 다우존스30산업평균지수와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지수, 나스닥지수 3대 지수는 전날에 이어 이날도 역대 최고를 경신했다. 3대 지수는 나흘 연속 상승했다. 뉴욕 증시에서 D램 반도체 업체 마이크론이 최근 분기 실적 발표 후 주가가 16% 상승한 흐름을 이어받아 도쿄증시에서도 반도체 장비업체인 도쿄일렉트론 등 반도체 관련 주가가 상승했다. 뉴욕에 상장된 바이두의 주가는 애플이 중국 바이두의 인공지능(AI)기술을 중국 내 애플 기계에서 활용하는 방안을 논의했다는 소식에 0.4%가량 상승 중이다.

테슬라의 주가는 회사가 상하이 공장 근로자들에 모델3와 모델Y 생산을 줄일 것이라고 통보했다는 소식에 1% 이상 하락하고 있다. 베스트바이의 주가는 JP모건이 투자 의견을 '비중확대'로 상향했다는 소식에 2% 이상 오르고 있다. S&P500지수 내 11개 업종 중에서 임의소비재, 금융, 부동산, 자재 관련주가 하락하고, 통신, 유틸리티, 헬스 관련주가 오르고 있다. 유럽증시도 혼조세를 보였다. 독일 DAX지수는 0.06% 오르고, 영국 FTSE지수는 0.55% 상승 중이다. 프랑스 CAC 지수는 0.47% 하락 중이며, 범유럽지수인 STOXX600 지수는 0.07% 하락하고 있다. 국제유가는 소폭 하락 중이다.

러시아 중앙은행이 기준금리를 연 16.0%로 유지한다고 밝혔다. 러시아 중앙은행은 대통령 선거(15∼17일) 이후 처음 열린 이날 통화정책 회의에서 지난달에 이어 두 달 연속으로 기준 금리를 동결했다. 러시아 중앙은행은 가속하는 인플레이션에 대응하기 위해 지난해 7월 기준금리를 연 7.5%에서 8.5%로 인상한 것을 시작으로 지난해 12월까지 5회 연속으로 총 8.5%포인트 끌어올린 바 있다. 엘비라 나비울리나 러시아 중앙은행 총재는 "인플레이션 최고점이 지난해 가을에 지나갔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연간 수치로 볼 때 2분기에 최고점이 올 수 있다"고 예상했다


김대호 글로벌이코노믹 연구소장 tiger828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