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탈중국' 속도내는 대만 AI서버 제조사, 멕시코로 설비 이전 박차

공유
0

'탈중국' 속도내는 대만 AI서버 제조사, 멕시코로 설비 이전 박차

폭스콘을 비롯한 대만의 주요 AI서버 제조사들이 주요 생산 설비를 중국에서 멕시코로 이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폭스콘을 비롯한 대만의 주요 AI서버 제조사들이 주요 생산 설비를 중국에서 멕시코로 이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로이터
중국에 공장을 두고 있는 대만의 인공지능(AI) 관련 기업들이 주요 생산 라인을 멕시코 등으로 이전하는 등 ‘탈중국’에 속도를 내고 있다.

2일(현지시각) 연합보 등 대만 매체들은 폭스콘과 인벤텍 등 주요 OEM(주문자 위탁생산) 서버 제조사들이 미국 AI 기업들의 요청에 주요 생산 라인을 중국에서 멕시코로 이전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애플의 핵심 제조 파트너이자 세계 최대 OEM 제조사인 폭스콘은 지난 2월 멕시코 서부 할리스코주 부지를 매입하기 위해 2700만 달러(약 365억 원)를 지출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앞서 폭스콘은 지난 4년에 걸쳐 멕시코에 생산설비 확충을 위해 총 6억 9000만 달러(약 9325억 원)을 투자했다. 정통한 소식통에 따르면 폭스콘의 멕시코 공장은 아마존과 구글, 마이크로소프트(MS), 엔비디아 등에 기업용 AI 서버를 제조해 공급하고 있다.

대만 제조기업들이 멕시코행에 속도를 내는 이유로는 지난 2020년 발효된 미국·멕시코·캐나다협정(USMCA)의 혜택을 누리기 위해서다.

3국 간 자유무역협정(FTA)인 USMCA에 따라 멕시코에서 AI 서버 등을 제조해 미국에 공급하면 중국에서 제조해 납품하는 것 보다 관세를 비롯해 더 많은 세제 혜택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대만 대외무역발전협회(TAITRA) 황즈팡 회장은 “미국·멕시코·캐나다 등 북미 3개국은 가능한 한 아시아산 제품 수입을 줄이기를 희망하고 있다”라며 “이런 공통된 합의를 토대로 멕시코가 USMCA 아래 가장 중요한 생산 기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최용석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rpch@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