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뉴욕증시 헤지펀드 "무더기 이탈" CPI 물가 쇼크

공유
2

뉴욕증시 헤지펀드 "무더기 이탈" CPI 물가 쇼크

예상밖 CPI 소비자물가 급등 연준 FOMC 금리인하 일정 전면 재조정

뉴욕증시 이미지 확대보기
뉴욕증시
미국 뉴욕증시가 "CPI 물가+ FOMC 의사록 쇼크" 로 흔들리고 있다. 비트코인은 "반감기 ETF 대란"에 요동치고 잇다. 미국의 3월 CPI 즉 소비자물가지수가 나왔다. CPI 소비자물가지수는 소비자들이 가장 많이 지출하는 상품을 대상으로 각 가격을 가중 평균 방식으로 계산하여 구하는 대표적인 물가 지수이다. 연준 FOMC가 금리인하 또는 금리인상 등 통화 금융 정책을 결정할 때 중요하게 참고하는 경제지표이다. CPI 물가지수 발표에 뉴욕증시는 물론 달러환율 국채금리 국제유가 그리고 비트코인 이더리움 리플등 가상 암호화폐가 요동치는 비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미국 연준이 가장 선호하는 PCE 소비지 물가지수도 CPI와 상관관계가 아주 높다.

10일 노동부에 따르면 3월 CPI는 전월대비 0.4% 전년동기 3.5% 올랐다. 근원 CPI는 전월대비 0.4%, 전년동기대비 3.8%올랐다. 예상치보다 더 올랐다. 미국 노동부는 3월 미국 소비자물가지수(CPI)가 전년 동월 대비 3.5% 상승했다고 12일(현지시간) 밝혔다. 이는 지난해 9월(3.7%) 이후 6개월 만에 가장 높은 수치다. 2월 소비자물가지수(CPI) 상승률(3.2%) 대비 크게 오른 데다 다우존스가 집계한 전문가 예상치(3.4%)도 웃돌았다.전월 대비 상승률은 0.4%로 전문가 예상치(0.3%)를 역시 웃돌았다. 변동성이 큰 에너지·식품을 제외한 근원 CPI는 전년 동월 대비 3.8%, 전월 대비 0.4% 각각 상승해 모두 전문가 예상치를 0.1%포인트 웃돌았다.
◇뉴욕증시 주간 전망 및 주요 지표 연설 일정

4월10일= 실질소득, 소비자물가지수(CPI) 캐나다중앙은행(BOC) 기준금리 결정 에너지정보청(EIA) 주간 원유재고,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의사록 및 경제전망, 미셸 보먼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이사 연설, 토마스 바킨 리치먼드 연방준비은행(연은) 총재 연설, 오스탄 굴스비 시카고 연방준비은행(연은) 총재 연설

4월11일= 유럽중앙은행(ECB) 기준금리 결정 주간 신규실업보험 청구자수 3월 생산자물가지수(PPI) 수잔 콜린스 보스턴 연방준비은행(연은) 총재 뉴욕경제클럽 행사 참석 라파엘 보스틱 애틀랜타 연방준비은행(연은) 총재 연설 크리스탈리나 게오르기에바 국제통화기금(IMF) 총재 연설

4월12일= 수출입물가지수, 4월 미시간대 소비자태도지수(예비치), 라파엘 보스틱 애틀랜타 연방준비은행(연은) 총재 연설

미국 연준 FOMC가 금리인상 쪽으로 입장을 급선회하면서 뉴욕증시 에서는 국채굼리와 달러환율 국제유가 그리고 금값 등에 비상이 걸렸다. 가상 암호화폐는 "비트코인 반감기"로 요동치고 있다. JP모건 다이먼 회장이 미국의 기준금리가 8%대까지 오를 수 있다고 경고하면서 뉴욕증시와 비트코인 등이 흔들리고 있다.

뉴욕증시에 따르면 다이먼 회장은 "연방기금금리가 6%를 넘는 시나리오에서는 은행 시스템과 대출이 많은 기업들에게 큰 스트레스가 수반될 가능성이 높다"며 "금리는 오랫동안 극도로 낮았고, 얼마나 많은 투자자와 기업들이 고금리 환경에 진정으로 준비됐는지 알기 어렵다"고 밝혔다. 이어 "금리가 2%포인트 오르면 대부분 금융 자산의 가치는 본질적으로 20% 하락한다"며 "특정 부동산 자산, 특히 사무용 부동산 가치는 경기침체 및 공실률 상승으로 더 낮아질 수 있다"고 분석했다.
미국의 중앙은행 연준 간부들이 잇달아 금리 인상 가능성을 시사하고 나섰다. 미셸 보먼 연준 이사는 “필요할 경우, 금리를 인상해야 한다”고 발언했고, 닐 카시카리 미니애폴리스는 연은 총재는 “가능성이 크지는 않지만 금리를 인상해야 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연준의

보먼 이사는 연준 감시자(Fed Watcher) 회의 연설에서 인플레이션에 대한 여러 상방 리스크를 지적한 뒤 “정책 입안자들이 정책을 너무 빨리 완화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며 "필요할 경우, 금리를 인상해야 한다"고 말했다.

카시카리 미니애폴리스 연은 총재도연내 금리 인하가 불발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 그는 미국 언론과 인터뷰에서 "지난달 연준이 올해 두 차례 금리 인하를 예고했지만 인플레이션이 계속 정체되면 연말까지 금리 인하가 필요하지 않을 수 있다"고 밝혔다. 그는 "그래도 효과가 없을 경우, 가능성이 크지는 않지만 추가 금리 인상도 고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미국 노동부는 3월 미국 소비자물가지수(CPI)가 전년 동월 대비 3.5% 상승했다고 12일(현지시간) 밝혔다.

이는 지난해 9월(3.7%) 이후 6개월 만에 가장 높은 수치다.

한 달 전인 2월 소비자물가지수(CPI) 상승률(3.2%) 대비 크게 오른 데다 다우존스가 집계한 전문가 예상치(3.4%)도 웃돌았다.

전월 대비 상승률은 0.4%로 전문가 예상치(0.3%)를 역시 웃돌았다.

변동성이 큰 에너지·식품을 제외한 근원 CPI는 전년 동월 대비 3.8%, 전월 대비 0.4% 각각 상승해 모두 전문가 예상치를 0.1%포인트 웃돌았다.

미국 CPI 물가가 당초 예상보다 높은 수준으로 나타날 것으로 전망되면서 연준 FOMC 금리인하에 제동이 걸렸다. 뉴욕증시 비트코인는 "반감기"를 앞두고 요동치고 있다. 8일 뉴욕증시에 따르면 3월 CPI는 전월 대비 0.3%, 전년 동기 대비 3.5% 상승할 것으로 전망된다. 3월 근원 CPI는 전월 대비 0.3%, 전년 대비로는 3.7% 상승이 점쳐진다. 3월 PPI는 전월 대비 0.3% 상승할 것으로 시장은 예상하고 있다. 근원 PPI는 0.2% 상승이 점쳐진다. 2월 PPI는 전월 대비 0.6%, 근원 PPI는 0.3% 오른 바 있다.

비트코인의 채굴 보상이 평소의 절반 수준으로 줄어드는 ‘반감기’가 15일 앞으로 다가왔다. 지난 세 차례 반감기가 지난 후 비트코인 가격은 큰 폭으로 상승했지만, 최근 전문가들은 이번 반감기 이후 움직임은 과거와 다를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고 있다.비트코인은 작업증명 방식을 사용하는 블록체인으로 1개의 블록을 채굴할 때마다 일정 수량의 비트코인이 보상으로 주어진다. 반감기란 블록당 채굴 보상이 평소의 절반으로 감소하는 시기를 뜻하며, 보통 4년마다 도래한다. 이 시기가 지난 후 비트코인은 공급량 감소로 희소성이 부각되면서 가격이 크게 올랐다.

첫 번째 반감기였던 2012년 11월 당시 12달러에 거래됐던 비트코인은 이듬해 가격이 1100달러를 넘어서며 1년 만에 100배 가까이 급등했다. 비트코인은 두 번째 반감기인 2016년 7월 77만원에서 2017년 말에는 2500만원까지 치솟기도 했다. 직전 반감기인 2020년 5월부터 이듬해 5월까지 비트코인 가격은 1100만원에서 8000만원으로 7배 넘게 상승했다. 비트코인은 반감기를 맞기 전 블록 하나를 채굴할 때마다 50개가 보상으로 주어졌다. 2012년 첫 번째 반감기에서는 블록당 채굴 보상이 50개에서 25개로 감소했다. 이후 두 번째와 세 번째 반감기를 거치면서 블록당 채굴 보상은 12.5개, 6.25개로 각각 줄었다. 이번 네 번째 반감기에서는 보상이 3.125개로 감소할 예정이다.첫 번째 반감기에는 하나의 블록을 채굴할 때 받는 비트코인이 25개나 감소해 공급에 미치는 영향이 컸으나 이번에는 보상 감소 폭이 3.125개에 불과해 공급 감소에 따른 가격 상승효과가 적을 것으로 보는 시각이 있다.

뉴욕증시는 미국 금리인하 기대 약화를 반영하면서 혼조세를 나타냈다.

미국 3월 비농업 고용 서프라이즈가 어느 정도 소화된 가운데 이번주에 나올 물가 지표로 시선이 옮겨가면서 신중한 양상이 나타났다.ㅠ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30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11.24포인트(0.03%) 하락한 38,892.80에 거래를 마감했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지수는 전장보다 1.95포인트(0.04%) 내린 5,202.39를, 나스닥지수는 전장보다 5.43포인트(0.03%) 오른 16,253.96을 나타냈다.

미 노동부는 3월 미국 소비자물가지수(CPI)가 전년 동월 대비 3.5% 상승했다고 12일(현지시간) 밝혔다.

이는 지난해 9월(3.7%) 이후 6개월 만에 가장 높은 수치다.

한 달 전인 2월 소비자물가지수(CPI) 상승률(3.2%) 대비 크게 오른 데다 다우존스가 집계한 전문가 예상치(3.4%)도 웃돌았다.

전월 대비 상승률은 0.4%로 전문가 예상치(0.3%)를 역시 웃돌았다.

변동성이 큰 에너지·식품을 제외한 근원 CPI는 전년 동월 대비 3.8%, 전월 대비 0.4% 각각 상승해 모두 전문가 예상치를 0.1%포인트 웃돌았다.

미국 헤지펀드들이 3개월래 가장 빠른 속도로 주식을 처분하는 한편 숏 포지션은 늘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CNBC에 따르면 골드만삭스가 프라임 브로커리지 자료를 분석한 결과 미국 헤지펀드들은 지난주까지 2주 연속 주식을 순매도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주 순매도 규모는 올해 1월 중순 이후 가장 많은 규모였다.

뱅크오브아메리카(BoA)의 자료에서도 비슷한 흐름이 나타났다. BoA의 헤지펀드 고객들은 지난주까지 5주 연속 주식을 순매도했으며 대형주와 중소형주를 가리지 않고 주식 비중을 축소했다.

헤지펀드들이 주식 비중을 축소하는 것은 시장이 예상하는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첫 금리 인하 시점이 갈수록 뒤로 밀리고 있기 때문이다.
 FOMC
FOMC


반센그룹의 데이비드 반센 최고투자책임자(CIO)는 "주식 가치는 상당히 팽창돼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어떠한 경제 지표나 지정학적 소음도 완벽한 결과가 아니라면 대규모의 빠른 투매를 촉발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골드만에 따르면 헤지펀드들은 지난주 미국 주식 중에선 임의소비재 업종의 주식을 가장 많이 순매도했다. 임의소비재 업종은 업종별로도 가장 수익률이 안 좋았다.

골드만은 헤지펀드들이 롱 포지션을 매일 줄여나가는 한편 소매업종에 치중한 상장지수펀드(ETF)에는 숏 포지션을 잡는 것으로 나타났다.

블랙록투자연구소의 진 보이빈 총괄은 "6월은 더는 연준이 기준금리 인하를 시작할 시점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뉴욕증시는 혼조세로 마감했다.

미국 3월 소비자물가지수(CPI)가 크게 둔화되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는 가운데 탄탄한 미국 경제가 계속 이어지기는 어려울 수 있다는 비관론도 불거지면서 투자자들은 조심스러운 양상을 보였다.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30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9.13포인트(0.02%) 하락한 38,883.67로 거래를 마쳤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지수는 전장보다 7.52포인트(0.14%) 오른 5,209.91을, 나스닥지수는 전장보다 52.68포인트(0.32%) 오른 16,306.64를 나타냈다.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올해 금리인하 전망이 누그러졌음에도 시장 참가자들은 인하 신호를 여전히 찾고 있다.

CME그룹의 페드와치툴에 따르면 6월에 연준이 25bp 금리를 인하할 가능성은 56.4%를 나타냈다. 동결 가능성도 42.2%로 높게 나타나고 있다.

미국 경제가 인플레이션과 함께 경기 침체를 겪을 수 있다는 경고가 나오고 있는 점은 주식시장의 열기를 가라앉히는 요인이다.

전일 제이미 다이먼 JP모건체이스 최고경영자(CEO)는 인플레이션 요인들을 언급하며 미국 경제 연착륙 확률이 시장이 예상하는 것보다 낮을 것으로 봤다.

아울러 그는 금리가 8%대로 높아질 가능성까지 열어두면서 경제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를 냈다.

월가의 유명 비관론자 피터 쉬프 유로퍼시픽캐피털 CEO는 다이먼 JP모건체이스 CEO의 인플레이션 경고는 그나마 설탕 코팅이 돼 있는 수준이라며 실제로는 더 안좋을 것이라고 말했다.

종목 별로는 이날 테슬라가 2% 이상 상승했다.

구글 모회사인 알파벳A도 1% 넘게 상승했다. 구글은 영국 반도체 회사 ARM과 함께 개발한 데이터센터용 맞춤형 CPU인 '구글 액시온'을 공개했다.

엔비디아는 2.5%대 하락했다.

대만 지진으로 일부 생산라인이 중단됐으나 미국 정부로부터 보조금을 받게 된 세계 최대 파운드리(반도체 수탁생산) 기업인 TSMC ADR은 1.8%대 상승해 3거래일 연속 올랐다.

보잉은 올해 1분기 항공기 인도량이 83대에 그치고, 미국 항공청이 787 드림라이너의 결함을 조사한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1% 이상 하락했다.

업종 지수는 금융, 산업 관련 지수는 하락했다. 이와 달리 에너지, 헬스, 소재, 부동산, 기술, 통신, 유틸리티 관련 지수는 상승했다.

시카고옵션거래소(CBOE) 변동성 지수(VIX)는 전장보다 0.21포인트(1.38%) 하락한 14.98을 기록했다.

7만2천달러선을 넘나들던 가상화폐 대장주 비트코인이 미 소비자물가지수(CPI) 발표를 하루 앞둔 9일(현지시간) 큰 폭의 하락세를 나타냈다.비트코인은 전날 채굴량이 4년마다 절반씩 줄어드는 이른바 반감기에 대한 기대 등으로 한때 7만2천달러선까지 넘어서며 사상 최고치 경신(7만3천780달러)에 대한 기대감도 키웠다.그러나 더 이상의 동력이 작용하지 않으면서 가격을 끌어올리지 못했고, CPI 발표를 앞두고는 큰 폭의 하락세로 전환했다.CPI 지수가 높으면 미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금리 인하 가능성이 더 줄어들 수 있어 비트코인의 하락으로 연결될 수 있다.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설립한 사회관계망서비스(SNS) '트루스 소셜'의 모회사 주가가 4거래일 연속 큰 폭으로 하락했다.올해 11월 대선을 앞두고 주가를 떠받치던 트럼프 전 대통령 지지자들의 관심도 크게 위축된 모습이다. 트럼프 미디어의 주가는 4거래일간 28% 하락했으며, 우회상장 당일인 지난달 26일 종가 58달러에 비해 36% 하락했다. 이런 주가 급락으로 트럼프의 보유 지분 평가액도 약 29억 달러(4조원)로 축소됐다. 상장 다음 날 66.22달러로 마감해 평가액이 52억 달러(7조원)에 달했던 점에 비해 44% 감소했다.

3월 FOMC 의사록도 주목된다. 지난 3월 FOMC 때는 연준 위원들이 올해 금리를 3번 인하할 것으로 전망한 경제전망요약(SEP)이 함께 발표되면서 연준의 분위기가 비둘기적인 것으로 해석됐다.제롬 파월 연준 의장도 기자회견 때 지난 1~2월 CPI가 예상치를 웃돈데 대해 "인플레이션이 2%를 향해 서서히 내려가고 있다는 전반적인 구도가 바뀐 것은 아니다"라고 말해 시장에 완화적인 메시지를 던졌다.


김대호 글로벌이코노믹 연구소장 tiger828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