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속보] 뉴욕증시 엔비디아 돌연 급락… 파월 FOMC 기자회견 쇼크 ?

공유
1

[속보] 뉴욕증시 엔비디아 돌연 급락… 파월 FOMC 기자회견 쇼크 ?

AMD SMCI 연쇄 폭락 …AI 거품붕괴 신호탄?

뉴욕증시 엔비디아 이미지 확대보기
뉴욕증시 엔비디아
[속보] 뉴욕증시 엔비디아 돌연 급락 AMD SMCI 연쇄 폭락 …AI 거품붕괴 신호탄

인공지능(AI) 칩 선두 주자 엔비디아의 주가가 큰 폭으로 밀리고 있다. 뉴욕 증시에서 엔비디아 주가는 한때 6% 떨어졌다. 제롬파월 연준의장이 기준금리 동결후 매파적 발언을 하면서 엔비디아 주가도 떨어졌다.
이날 엔비디아의 하락은 전날 발표한 미 반도체 기업 AMD와 서버업체 슈퍼마이크로 컴퓨터의 부진한 실적 영향에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AI 칩 분야에서 엔비디아의 경쟁자로 평가받는 AMD는 지난 1분기 실적이 시장 예상치를 살짝 웃도는 데 그쳤다. AMD는 올해 AI 칩 매출 전망치를 올해 35억 달러에서 40억 달러로 올려잡았다. 이는 시장 기대치에 미치지 못했다는 분석이 나왔다.

슈퍼마이크로 컴퓨터는 회계연도 3분기 매출이 38억5천만 달러를 기록하며 월가의 전망치 39억 달러를 오히려 밑돌았다. 이 업체는 엔비디아로부터 AI 칩을 공급받아 서버에 탑재하는 데 매출이 시장 예상치를 밑돈 것이다. AMD와 슈퍼마이크로 컴퓨터의 실적과 전망이 시장 기대치에 미치지 못하면서 5월22일 공개되는 엔비디아 실적에 대한 우려가 커졌다는 분석이다. AMD와 슈퍼마이크로 컴퓨터의 소식으로 투자자들은 곧 발표될 엔비디아의 수익 보고서에 대해 불안해하고 있는 모습이다,

미국 연준 FOMC의 금리인하 추가 연기와 "AI 빅테크 거품 붕괴"보도가 나오면서 뉴욕증시에 비상이 걸렸다. 뉴욕증시 뿐 아니라 비트코인 달러 엔화환율도 요동치고 있다.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 기준금리를 동결했다.

제롬 파월 미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은 올해 들어 인플레이션 데이터가 예상을 웃돌았다며 '2% 물가' 목표를 달성했다는 더 큰 확신을 얻기까지 더 오랜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파월 의장은 이날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 기준금리를 연 5.25∼5.50%로 동결한 후 연 기자회견에서 이처럼 말했다.

파월 의장은 현 금리 인플레이션을 2%로 되돌릴 만큼 긴축적으로 판단하느냐는 질문에 "증거들은 현 통화정책이 긴축적이고 수요를 누르고 있음을 보여준다"라고 말했다.
금리 인상을 고려하느냐는 질문엔 "다음 기준금리 변동이 금리 인상이 될 것 같지는 않다"며 "우리가 중점을 두고 있는 부분은 긴축 정책을 얼마나 오래 지속하느냐에 있다"라고 말했다.

◇ 뉴욕증시 주요 지표 및 연설 일정

5월 1일=연준 FOMC 2일 차, 기준금리 결정, ADP 고용보고서,S&P글로벌 제조업 PMI,구인·이직 보고서(JOLTs), 공급관리협회(ISM) 제조업 PMI, 건설지출, 퀄컴, 이베이, 에스티로더, CVS, 화이자, 마스터카드, 메트라이프, 노르위전 크루즈 라인 홀딩스, 메리어트 인터내셔널, MGM리조트 인터내셔널 등 실적 발표
5월 2일= 챌린저 감원보고서,주간 신규실업보험 청구자 수,무역수지,1분기 생산성·단위노동비용, 공장재수주,애플, 모더나, 익스피디아, 부킹 홀딩스, 모토롤라 솔루션스, 도미니언 에너지 등 실적 발표
5월 3일=비농업 부문 신규 고용·실업률,허쉬 실적 발표


김대호 글로벌이코노믹 연구소장 tiger828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