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4차산업혁명시대, 한국 제조업 중심 성공 모델에서 벗어나야

공유
0

4차산업혁명시대, 한국 제조업 중심 성공 모델에서 벗어나야

입시 위주 교육으로는 급변하는 상황변화에 대응못해

[글로벌이코노믹 이규태 기자] 4차 산업혁명을 앞두고 있는 한국은 제조업 의존도를 낮추고 서비스업 비중을 강화해나가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4차산업 시대에서 제조업은 더 이상 과거 한국의 성공모델이 될 수 없으며 일자리 성장에도 큰 도움을 주지 못하고 있다는 의견이다.
세계경제연구원은 28일 조선호텔에서 제4차 산업혁명과 한국경제의 미래를 주제로 국제 회의를 개최했다. 사진=글로벌이코노믹이미지 확대보기
세계경제연구원은 28일 조선호텔에서 제4차 산업혁명과 한국경제의 미래를 주제로 국제 회의를 개최했다. 사진=글로벌이코노믹
세계경제연구원은 28일 서울 조선호텔에서 ‘제4차 산업혁명과 한국경제의 미래’를 주제로 국제 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주제 발표자로 나선 세계 경제포럼 저스틴 우드 아시아 국장은 강연에서 “한국의 기업구조는 보호적 구조로 대기업과 중소기업들은 변화의 물결에 좀더 유연한 자세가 필요하다”며 “4차혁명에서 제조업과 제품이 가지는 의미와 비중이 줄어들고 있다는 점을 인지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4차 산업으로 인한 일자리의 큰 변화를 지적하는 의견도 나왔다.

주제발표자로 나선 칼 베네틱트 프레이 영국 옥스퍼드대 교수는 “4차 산업혁명으로 일자리의 47%가 자동화되면서 사라질 것”이라며 “중산층 일자리는 줄어드는 대신 고소득과 저소득 일자리만 늘어나는 양극화가 심해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현 교육 체제의 변화가 시급하다는 지적도 많이 나왔다.

도미니크 바든 맥킨지 앤 컴퍼니 글로벌 담당 회장은 “1881년 비스마르크에 의해 유치원이 설립된 이래 지금까지도 교육 체제는 바뀌지 않았다”며 “1~12학년 체제의 공교육 시스템이 변화하는 사회에 맞는지 의구심을 갖게된다”며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교육 시스템과 사고의 전환을 당부했다.
18세~25세의 시기에 입시교육을 위해 교육비 지출의 80%가 집중되고 있는 한국의 상황은 4차산업혁명의 시대에는 맞지 않다는 지적이다.

사공일 세계경제연구원 이사장은 “4년제 대학은 기존 산업혁명에 걸맞는 제도”라며 “이보다는 평생교육에 더 힘쓰기 위해 교육부문과 민간의 협력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한편 이날 국제 회의는 유일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의 축사, 주형환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의 오찬연설에 이어 도미니크 바튼(Dominic Barton) 맥킨지 앤 컴퍼니 글로벌 담당 회장의 특별 연설 순으로 진행됐다.
이규태 기자 all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