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B2B 확대하자 매출 폭증…몰테일 중국 공략 성과 가시화

공유
0

B2B 확대하자 매출 폭증…몰테일 중국 공략 성과 가시화

몰테일 중국 웨이하이 물류센터 외부 전경. 사진=몰테일이미지 확대보기
몰테일 중국 웨이하이 물류센터 외부 전경. 사진=몰테일
그간 B2C에 집중해온 커넥트웨이브의 해외법인 몰테일이 B2B 서비스를 적극 강화한 뒤로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 몰테일은 G마켓 쉽지(ShipG) 서비스 중국 물류수행사 효과로 선정 당시 1%였던 중국 풀필먼트 포함 출고 건수의 B2B 비중이 지난 3월 46%까지 확대됐다고 16일 밝혔다.

몰테일은 B2B(기업 간 거래) 크로스보더 풀필먼트 서비스 영역 강화를 위해 지난해 11월 G마켓 쉽지 서비스 중국 물류수행사로 단독 선정됐다. 그로부터 단 5개월 만에 뚜렷한 성과를 내고 있는 것이다.
쉽지는 중소상공인 셀러(판매자)의 배송 안정성, 품질 관리 등을 위해 G마켓이 출시한 올인원 서비스다. 중국을 기반으로 상품을 소싱해 판매하는 G마켓 셀러들이 몰테일의 웨이하이 중국 물류센터를 이용하면 물류비용을 최대 25% 절약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몰테일은 선정 초기였던 11월과 12월 당시 한 자릿수에 불과했던 B2B 물량 비중을 1월 12%, 2월 19%, 3월 46%로 끌어올리며 가파른 성장세를 이끌었다. 출고 건수로는 지난해 11월 대비 12월에 210%가 12월 대비 올해 1월은 220%, 지난 2월 대비 3월에는 470% 이상 B2B 물량이 늘었다. 사업 초기인 11월 대비 3월을 비교하면 약 6000% 이상 증가했다.

몰테일 B2B 물량 비중 증가 추이. 사진=몰테일이미지 확대보기
몰테일 B2B 물량 비중 증가 추이. 사진=몰테일


쉽지를 통해 국내에 들어온 중국 인기 상품은 캠핑 및 얼음낚시용 장비와 같은 계절 용품과 두유 제조기, 차량용 청소기인 소형가전 등 가성비 좋은 제품들이 주를 이뤘다.

이와 함께 몰테일의 주요 사업인 B2C(기업과 소비자간 거래) 분야도 지난 2월 대비 3월 출고건수가 60% 이상 상승하며 견조한 성장세를 기록해 올해 중국 시장에서의 매출 증대가 기대된다.

몰테일은 이른 시일 내에 쉽지 이용 셀러를 확대하고 나아가 B2B 사업을 확장할 수 있었던 것에 대해 기존 B2C 분야를 선도하며 확보한 노하우와 중국 물류센터의 경쟁력이 주효했다고 강조했다.
몰테일이 운영하는 웨이하이 물류센터는 △자사 인력을 활용한 직영 운영으로 주 7일 센터 가동 및 물류 단독 처리 환경 확보, △배송전 주문 정보와 제품 모델 일치 여부 검수 △자체 엑스레이(X-Ray) 설비를 통해 수령한 택배의 문제 조기 발견 및 선제적 조치 가능, △ 체계화된 CS팀 구축 등의 인프라가 강점이다.

예컨대 일반적인 해외직구(B2C)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불편함을 최소화하기 위해 몰테일만의 배송 주문 정보와 제품 모델 일치 여부 검수 서비스를 B2B 분야에도 접목했다. 이를 통해 판매자가 고객이 주문한 상품과 동일한 제품을 제공하였는지 국내 배송 전 한 번 더 검수하는 작업을 지원한다.

또 중국의 석도와 위해항 한국은 인천항 외에도 평택 및 군산항을 각각 멀티 포트로 사용해 기상악화, 자연재해, 코로나19 봉쇄 등과 같은 이슈 발생 시 상황에 맞게 대처할 수 있다. 중국 이커머스의 성장, 춘절과 광군제 등 물량이 많이 증가하는 시기에도 멀티 포트를 통한 효율적인 물류 대응이 가능하다.

몰테일 관계자는 "B2B사업은 B2C사업과 비교해 상대적으로 경기침체에 영향을 덜 받고 장기 고객사 확보 시 안정적 사업 전개와 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면서 "앞으로도 차별화된 서비스와 물류 노하우로 현재 공략 성과나 나타나고 있는 미국, 중국 외 여러 국가로 B2B 사업을 확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8개국 12개 물류센터를 운영 중인 몰테일은 지난해 G마켓 외에도 무신사 솔드아웃 및 크로스보더 마켓 플랫폼 크로켓과 연이은 사업 협력을 맺으며 B2B 분야 공략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상훈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sanghoon@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