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리모트가 발표한 '리크루팅 리포트(Remote Recruiting Report)'에 따르면, 전 세계 4000여 명의 기업 리더와 채용 결정권자 중 약 87%가 지난 1년간 전체 채용의 31~40%를 본사가 위치한 지역 외에서 소싱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글로벌 채용이 점차 보편화되고 있음을 의미한다. 그러나 실질적인 채용 성공률은 여전히 낮은 수준에 머물러 있다. 링크드인과 글로벌 채용 플랫폼 등 내부 지표를 활용해 인재를 추천하는 무료 구인 플랫폼 혹은 채널을 이용한 기업의 47%는 자사의 채용 성공률을 20% 이하로 평가했다.
리크루트는 AI 기술과 실시간 채용 데이터 분석과 법적 검토 기능을 아우르는 7가지 기능을 통합 제공해 기업이 전 세계 수많은 인재 중 자사 니즈에 부합하는 후보군을 빠르게 선별하고, 성공적인 글로벌 채용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리크루트의 '스마트 소싱' 기능은 기업들이 전 세계 8억 명 이상의 인재 프로필을 AI 자연어 검색 기술로 탐색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특정 직무나 경력 요건에 맞는 후보자를 빠르게 선별할 수 있으며, 직무, 경력, 근무 지역 등 다양한 필터를 사용하여 적합한 인재군을 추출할 수도 있다.
'탤런트 인사이트'라는 기능으로는 지역·직무별 임금 동향과 시장 상황, 노동법 등을 실시간으로 분석해 기업이 글로벌 채용 전략에 실시간 인사이트를 제공한다. 직무별 평균 임금과 고용 비용, 노동법적 고려사항까지 체계적으로 제공해 법적 리스크를 최소화할 수 있다.
기업이 등록한 채용 공고와 지원자 프로필을 비교·분석하여 가장 적합한 후보를 추천하는 ‘매치스’ 기능도 주목할 만하다. 리크루트 AI는 지원자 동기와 고용 적합성, 원격 근무 선호도 등을 바탕으로 최적의 인재를 선별해 기업에 제안한다.
리크루트는 AI 채용 에이전트 서비스를 운영하는 애프리오라(Apriora)와 협업해 ‘AI 지원자 검증’ 기능을 구현했다. 애프리오라의 AI 면접관 ‘Alex(알렉스)’는 지원자와 실시간 대화를 통해 핵심 역량과 근무 선호도를 평가하며, 이를 통해 채용 적합성을 데이터 기반으로 분석한다. 이 밖에도 글로벌 채용 공고 홍보와 지원자 추적 관리, 원클릭 채용 지원 등 다양한 부가 서비스를 통해 채용의 전 과정을 손쉽게 관리할 수 있도록 돕는다.
욥 반 더 부르트 리모트·CEO공동 창업자는 "많은 기업이 지역 인재 부족 현상으로 인해 채용에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글로벌 채용을 통해 이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여러 가지 시행착오를 겪고 있다"라며 "리크루트는 고도화된 AI 기술을 통해 전 세계 최대 규모의 인재풀에서 빠르게 적합한 인재를 찾을 수 있도록 지원하며, 다각적으로 분석한 지역·직무별 채용 인사이트를 제공해 기업이 법적·문화적 지식 격차를 최소화하며 성공적으로 글로벌 채용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고 설명했다.
김지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tainmain@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