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모닝픽] DH조선, 아틀라스 마리타임의 수에즈막스 유조선 2척 추가 수주

글로벌이코노믹

산업

공유
0

[모닝픽] DH조선, 아틀라스 마리타임의 수에즈막스 유조선 2척 추가 수주

이미지 확대보기

◇워런 버핏의 친구이자 사업 파트너인 찰리 멍거 별세...향년 99세


억만장자이자 워런 버핏의 오랜 친구이자 사업 파트너인 찰리 멍거가 99세의 나이로 사망했다. 버크셔 해서웨이의 부회장이었던 멍거는 28일(현지시간) 오전 캘리포니아 병원에서 평화롭게 세상을 떠났으며, 사망 원인은 공개되지 않았다. 워런 버핏 CEO는 멍거가 없었다면 버크셔 해서웨이가 현재의 모습을 갖추지 못했을 것이라며 그의 영감과 지혜, 참여를 기리며 애도했다. 멍거는 1924년 네브래스카주 오마하에서 태어나 제2차 세계대전 중 미군에 복무했으며, 하버드 로스쿨을 졸업한 후 부동산 법률 업무를 수행했다. 그는 1959년 버핏과 만나 빠른 우정을 쌓았다.

◇중국 부동산 붕괴, '지원 앞장' 은행도 '수렁'에 빠지나

중국의 대형 은행들이 부실한 부동산 회사들을 지원하는 과정에서 큰 손실과 일자리 감축에 직면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은 이미 부실 대출 증가와 낮은 순이자 마진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은행들의 문제를 더욱 악화시킬 수 있다. 은행들은 성장 목표를 낮추고 일자리를 줄이는 방안을 검토 중이며, 정부는 은행들에게 더 많은 지원을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요구는 은행의 재정과 운영에 타격을 주고 있으며, 부동산 부문에 대한 부실 대출 비율이 증가할 위험이 있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한다.

◇빼빼로, 베트남 젊은이들 사로잡다...팝업스토어 5만명 방문


한국의 유명한 초콜릿 케이크 브랜드인 빼빼로가 베트남에서 처음으로 팝업스토어를 오픈한 지 2주 만에 5만 명 이상의 방문객을 유치했다. 이 팝업스토어는 베트남 사용자들에게 빼빼로 브랜드의 새로운 존재감을 알리기 위한 것으로, 다양한 케이크스틱 체험을 제공했다. 매장은 놀이공원에서 영감을 받은 디자인으로 꾸며졌으며, 여러 인플루언서들이 체크인하면서 방문객들의 관심을 끌었다. 빼빼로는 베트남 젊은이들에게 한국 문화의 특성을 공유하고자 이 매장을 오픈했으며, 다양한 게임과 이벤트를 통해 브랜드 홍보에 힘썼다.

◇파나마 운하, 가뭄에 따른 혼잡 해소 위해 '특별 경매' 개시


파나마 운하 당국은 계속되는 가뭄으로 인한 혼잡을 완화하기 위해 선박들에게 추가 통과 슬롯을 제공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특별 경매를 통해 10일 이상 대기한 선박들은 일회성 수수료를 지불하고 운하를 통과할 수 있게 된다. 올해까지 해운 회사들은 이런 방식으로 약 2억 3,500만 달러를 지불했다. 낮은 강수량으로 인해 운하를 관리하는 기관은 내년까지 일일 통과 횟수를 제한하고 있다. 이로 인해 선박들은 대기, 우회 항해, 또는 추가 비용을 지불하여 빠른 환승을 선택해야 하는 상황에 처했다.

◇아틀라스 마리타임, DH조선에 수에즈막스 유조선 2척 추가 주문


그리스의 아틀라스 마리타임이 한국의 DH조선에서 수에즈막스 유조선 2척을 추가 주문했다. 이 회사는 올해 초 같은 조선소에서 스크러버 장착 선박 4척을 예약한 바 있으며, 이번에 158,000dwt 선박 2척을 더 확보했다. 이전 4척의 선박은 각각 8400만 달러에 달하는 가격으로 2025년과 2026년에 인도될 예정이다. 최근 주문의 재정 조건과 인도 날짜는 아직 공개되지 않았다. 아틀라스는 이전에 같은 조선소에서 아프라막스를 주문한 후, 7월에 더 큰 유조선 부문으로 전환했다.

◇엔씨소프트와 소니, 전략적 제휴로 호라이즌 MMO 가능성 높아져


소니와 엔씨소프트가 플레이스테이션의 범위를 콘솔을 넘어 더 많은 사용자에게 확장하고자 하는 목표 아래 전략적 계약을 체결했다. 이 계약은 엔씨소프트의 김택진 대표와 소니인터랙티브엔터테인먼트의 짐 라이언 대표에 의해 이루어졌으며, 양사는 모바일을 포함한 글로벌 사업의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할 계획이다. 현재 구체적인 프로젝트에 대한 세부 사항은 공개되지 않았지만, 양사는 전략적 시너지를 장려하고 잠재적인 기회를 평가하고 있다. 이번 파트너십은 소니의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리더십과 엔씨소프트의 기술적 가치를 활용할 예정이다. 과거에는 엔씨소프트가 소니 호라이즌 세계를 배경으로 한 MMO를 개발 중이라는 소문이 있었으며, 이번 합의로 해당 소문에 더 많은 주목이 집중될 것으로 보인다.

◇현대자동차 필리핀, 현지 은행과 손잡고 '현대파이낸스' 출시


현대자동차 필리핀 법인은 현지 은행들과 협력하여 '현대파이낸스’라는 자동차 금융 프로그램을 출시했다. 이 프로그램은 고객에게 다양한 결제 옵션과 특별한 혜택을 제공하며, 신청 과정을 간편하고 빠르게 만들어준다. 현대자동차는 이 프로그램을 통해 더 많은 필리핀인이 현대차의 꿈을 실현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한다고 밝혔다.

◇리비안,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로 성에 제거 장치 버그 수정


리비안이 최근의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로 인해 발생한 성에 제거 장치 버그를 수정하기 위해 1,463대의 R1T 및 R1S 차량을 리콜했다. 이 버그는 2022년과 2023년 모델에 영향을 미쳤으며, 리비안은 문제를 인식하고 즉시 업데이트를 취소했다. 이 문제와 관련된 충돌, 부상, 사망 사례는 보고되지 않았으며, 이미 새로운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버전 2023.42.02)로 해결되었다. 리비안은 소유자들에게 이전의 본인 부담 수리 비용을 상환할 계획이다. 이 사건은 OTA(Over-the-Air)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로 해결된 테슬라 차량의 많은 문제 중 하나로, 일론 머스크는 "리콜"이라는 용어가 시대에 뒤떨어지고 부정확하다고 지적했다.

◇파트론 엘 시엘로, 멜버른 공항 롯데면세점서 프리미엄 데킬라 경험 선사


파트론 데킬라는 멜버른 공항의 롯데면세점과 협력하여 새로운 프레스티지 실버 데킬라인 파트론 엘 시엘로(Patrón El Cielo)를 출시하며, 출국장 면세점에 있는 두 개의 '메가' 이벤트 공간을 인수했다. 파트론 엘 시엘로는 숙성되지 않은 4번 증류된 실버 데킬라로, 멕시코 할리스코에서 재배된 100% 웨버 블루 아가베를 사용하여 만들어졌다. 제품은 고급 유리병에 담겨 있으며, 멜버른 공항에서는 디아 데 뮤에르토스(Día De Muertos) 바와 엑스페리엔시아 파트론(Experiencia Patrón) 공간을 통해 파트론 제품군을 선보이고 있다.

◇현대차, UAE서 엑시언트 퓨얼셀 트럭 시범 운영...수소 모빌리티 본격화


현대자동차와 비아그룹은 아랍에미리트에서 수소 모빌리티 실증사업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이 사업은 현대자동차의 연료전지 전기 트럭인 엑시언트 퓨얼셀을 비아그룹의 폐기물 관리 사업에 도입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양사는 수소 밸류체인을 따라 더 많은 협력 기회를 모색할 계획이며, 아랍에미리트의 수소 전략과 순 제로 목표를 지원하고자 한다.

◇원자재 가격 하락으로 전기차 배터리 가격 다시 하락


BNEF의 연례 리튬 이온 배터리 가격 조사에 따르면, 2023년 배터리 팩 가격이 2022년 161달러/kWh에서 14% 하락한 139달러/kWh로, 2018년 이후 최대 하락폭을 기록했다. 이 하락은 주로 원자재 비용 감소에 기인하며, 리튬 가격이 급격히 하락했다. 또한 전기차 시장에서 성장률이 둔화되어 수요에 영향을 미쳤다. 배터리 가격은 부문별로 다르며, 이는 업계가 성숙하고 성장하고 있음을 나타낸다. BNEF는 팩 비용이 2023년에 133달러/kWh로 떨어질 것으로 예상하며, 2027년에는 100달러/kWh 이하로 떨어질 것으로 전망한다.


노정용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noja@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