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삼성 퀀텀점프] 회장의 '뉴삼성'…글로벌 빅테크 기업들과 합종연횡

공유
0

[삼성 퀀텀점프] 회장의 '뉴삼성'…글로벌 빅테크 기업들과 합종연횡

광폭 현장경영…"과감한 도전" 주문
글로벌 삼성 임직원 사기 증진 위해 총력

삼성바이오로직스 인천사업장을 찾은 이재용 회장이 5공장 건설 현장에서 관계자 브리핑을 듣고 있다. 사진=삼성전자이미지 확대보기
삼성바이오로직스 인천사업장을 찾은 이재용 회장이 5공장 건설 현장에서 관계자 브리핑을 듣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이 구상하는 '뉴삼성'에 글로벌 기업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취임 3년 차에 들어간 이 회장이 인공지능(AI) 반도체를 비롯 바이오 등 미래 신성장 산업에 막대한 투자를 예고 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 회장이 점찍어둔 미래 사업들은 유망사업으로 꼽히며 앞으로 펼쳐질 '뉴삼성'은 희망적이라는 평가다. 이 회장은 배터리와 반도체, 바이오 분야에 높은 관심을 보이며 삼성의 미래 먹거리를 준비하고 있다.
7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올 1분기를 기점으로 길었던 반도체 불황 터널을 지나서 본격적인 회복기에 들어선 것으로 보고 있다. 2분기에 1분기와 같은 어닝 서프라이즈 수준의 실적을 실현하기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나 흑자 기조를 이어갈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이는 글로벌 시장에서 삼성의 주력인 D램 가격 상승세가 지속되는 데다 AI반도체에 대한 수요가 크게 늘면서 긍정적인 시그널이 나타나고 있어서다. 갤럭시 S24 시리즈의 선전도 주요 요인이다.

삼성전자의 올해 1분기 잠정실적인 매출 71조원, 영업이익 6.6조원은전기 대비 매출은 4.75%, 영업이익은 134.04% 늘어났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11.37%, 영업이익은 931.25% 증가했다. 확실히 증가세로 들어선 셈이다.

재계는 이같은 삼성전자의 회복세의 주요 요인으로 이 회장의 적극적인 오너의 현장경영을 꼽았다. 이 회장은 지난해 말부터 국내외 사업장과 주요 기업을 찾아 협력 방안을 논의하며 급격히 변모하는 트렌드를 읽고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는 데 신경을 기울여왔다.

지난해 12월엔 반도체 업계 핵심 기업 네덜란드 ASML을 직접 방문해 차세대 노광장비 연구소 설립을 골자로 하는 1조원 규모의 공동 투자계약을 매듭지었다. ASML은 최첨단 반도체 양산에 필수적인 EUV(극자외선) 노광장비를 생산하는 유일한 기업이다. 이 회사와 손을 잡음으로써 이 회장은 삼성전자의 반도체 사업 역량을 한 단계 끌어올릴 발판을 마련했다.

이 회장은 바이오나 배터리 부문에도 사활을 걸고 있다. 지난 2월에는 설 연휴를 이용해 삼성SDI 말레이시아 공장을 방문한 점이 이를 방증한다. 이후 귀국해서는 삼성바이오로직스 인천사업장을 찾아 "더 높은 목표를 향해 한계를 돌파하자"고 강조했다. 이 회장은 삼성바이오로직스가 내년 완공을 목표로 건설하고 있는 5공장 현장과 현재 본격 가동중인 4공장 생산라인을 점검한 뒤 경영진으로부터 기술 개발 로드맵, 중장기 사업전략 등을 보고받았다.

이 회장은 글로벌 빅테크 기업과도 적극적인 제휴에 나서고 있다. 이 회장은 AI 반도체 수급을 위해 삼성전자로 손을 내미는 글로벌 빅테크 CEO와도 회동했다. 마크 저커버그 메타(옛 페이스북) CEO가 그 주인공이다. 그가 한국을 찾았을 당시 이 회장은 삼성그룹 영빈관인 승지원에 자리를 마련해 두 시간 가량 만찬을 갖고 여러 미래 사업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재계에서는 불황의 터널을 지난 삼성전자가 '이재용 효과'를 바탕으로 차츰 제자리를 찾을지 관심 있게 지켜보고 있다.

재계 한 관계자는 "그룹 총수의 관심과 지원만큼 임직원들의 사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도 없다"며 "삼성전자가 본격적인 회복 흐름에 올라탄 만큼 이 회장의 현장경영도 한층 탄력을 받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김태우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ghost427@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