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기자수첩] 건설폐기물 나몰라라 '건설사 ESG' 진정성 있나

공유
0

[기자수첩] 건설폐기물 나몰라라 '건설사 ESG' 진정성 있나

수도권 '쓰레기 대란'이 코앞으로 다가왔다. 인천 서구에 위치한 수도권매립지가 2025년이면 포화상태에 이를 것이라는 예측이 나온 후 매립지 이전과 사용 연장을 두고 각 지자체와 시민단체 간 뜨거운 찬반 논쟁이 이어지고 있다. 나아가 지역 주민간 갈등도 깊어지고 있다. 인천시민들은 서울·경기에서 나오는 쓰레기를 더 이상 인천에 묻지 말라고 목소리를 내고 있다.

그러나 관계부처에 따르면 2020년 기준 가정에서 배출하는 폐기물이 포함된 생활폐기물은 전체 폐기물에서 10% 내외다. 반면 건설 현장에서 나오는 건설폐기물은 46% 이상을 차지한다. 수도권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훨씬 더 높다.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에 따르면 건설폐기물은 전체폐기물의 절반 이상인 58%나 된다. 가정에서 쓰레기를 줄이고 재활용을 실천해도 기업의 노력 없이는 쓰레기 대란 을 해결할 수 없는 이유다.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의 중요성이 커지며 대형건설사는 물론 중견 건설사들도 앞다퉈 ESG 경영을 선포했다. 현재 10대 건설사 대부분은 ESG 경영 성과를 담은 지속가능경영보고서도 꾸준히 발간하고 있다. 이처럼 어느 때보다 경영진 차원의 ESG 경영을 강조하고 친환경 기업임을 내세우고 있지만, 당장 사회적 책임이 요구되는 문제에 대해서는 한발 물러나 있는 모양새다.

건설폐기물은 2018년 이후 꾸준히 증가세를 기록했다. 여기에 윤석열 정부의 정비사업 규제 완화·민간 중심의 주택공급 정책에 힘입어 건설폐기물 증가세는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국토교통부는 최근 건설폐기물 감소를 위해 공공을 시작으로 2030년까지 전 건설 현장 스마트화를 목표로 하고, 민간에는 입찰 혜택 등을 내세워 참여를 유도하겠다고 밝혔다. 경기침체에도 창사 이래 역대 최대 수주액을 달성하는 건설사들이 나오고 있다. 정부가 쥐여주는 당근 없이도 건설사들의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사회적 책임과 진정한 ESG 경영이 요구되는 시점이다.

산업2부 박상훈 기자
산업2부 박상훈 기자



박상훈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hoonp777@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