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건설사, 올해 주택 공급 계획 못잡아…‘주택공급 절벽 위기‘

공유
0

건설사, 올해 주택 공급 계획 못잡아…‘주택공급 절벽 위기‘

'두자릿수 PF 금리에 자금조달 어려워
주택 수급 불균형에 악영향을 끼칠 가능성도

경색된 분양 분위기가 아직도 지속된 가운데 국내 건설사 대부분이 올해 주택 공급 물량을 아직 수립하지 못한 것으로 드러났다. 사진=연합뉴스이미지 확대보기
경색된 분양 분위기가 아직도 지속된 가운데 국내 건설사 대부분이 올해 주택 공급 물량을 아직 수립하지 못한 것으로 드러났다. 사진=연합뉴스


올해 주택 공급이 저조해지면서 전셋값은 계속 오르고 내년부터는 매맷값까지 오를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됐다. 주택 공급 주체인 국내 건설사의 절반 이상이 올해 공급 계획 물량을 아직도 수립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공급 계획을 정한 업체 중에서는 지난해보다 공급 물량을 축소한 업체들이 많았다. 지난해부터 인허가와 착공 등 공급 선행지표가 악화된 가운데 주택 공급 부족에 대한 우려가 더욱 커지고 있다.

건설업계는 공급 활성화를 위한 정부 대책으로 소비자 대출 규제 완화와 부동산 금융(프로젝트 파이낸싱·PF) 등 주택 사업 자금 조달 원활화를 최우선 순위로 꼽았다.

6일 대한주택건설협회가 최근 회원사 300여 곳을 대상으로 올해 공급 계획을 비롯한 주택 경기 전망 조사를 한 결과 설문에 응답한 주택 건설 업체 131곳 중 70곳(54%)이 올해 주택 공급 계획 물량에 대해 `미정`이라고 답했다.

올해 공급 물량을 지난해보다 축소하겠다고 밝힌 업체는 31곳(24%), 작년 수준을 유지할 것이라고 답한 업체는 15곳(11%)이었고 공급 물량을 작년보다 늘리겠다고 한 업체는 15곳으로 전체의 11%에 불과했다.

건설업계에서 주택 공급 물량을 쉽게 정하지 못하는 가장 큰 요인은 PF 대출 금리가 지나치게 높은 가운데 전국적으로 미분양 주택이 속출하고 있기 때문으로 보고 있다.

통상 시행사는 건물을 짓기 전 토지를 매입하기 위해 2금융권에서 10~20%에 달하는 높은 이자로 대출받아 토지를 매입한 후 건물이 완공되면 PF를 모두 상환하고 시공사가 이익을 가져가는 구조다.
하지만 부동산 경기가 좋지 않아 분양성적이 저조하거나 고금리 상황까지 겹치게 되면 시행사가 높은 대출이자를 갚지 못하게 되고 PF 대출에 대해 보증을 선 건설사와 대출을 내준 금융기관까지 연쇄적으로 타격을 입게 된다.

회원사들은 소비자 대출 규제 완화와 더불어 주택 사업 자금 조달을 원활화하는 것이 올해 주택 공급 확대를 위해 정부가 추진해야 할 가장 중요한 대책이라고 답했다.

김형범 대한주택건설협회 정책관리본부장은 "중소 건설사 중엔 수수료를 포함해 PF 대출 금리가 25%인 곳도 있어 이자 부담이 큰 것이 사실"이라며 "이러한 금리를 감당하면서까지 무리하게 주택 공급에 나설 업체는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분양업계는 건설사에서 주택을 공급하지 않아 주택 물량 감소가 이어지면 결국 공급 부족으로 이어져 추후 수급 불균형에 극심한 악영향을 끼칠 가능성이 크다고 전망했다.

서울시에 따르면 올해 서울 아파트 입주 예정 물량은 3만8000가구다. 지난해 예측치(2만5000가구)보다 상향 조정됐지만 지난해(6만2368가구)와 2022년(7만4710가구)보다 40% 감소한 수치다. 5년간 평균치(4만9220가구)보다도 밑돈다.

이승철 유안타증권 수석 부동산컨설턴트는 "PF 문제가 지속된다면 이는 결국 공급 부족으로 이어져 추후 수급 불균형에 극심한 악영향을 끼친다"며 "올해 부동산 시장이 직면한 가장 큰 위기"라고 말했다.


김보겸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amtollee123@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