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부동산시장에서 초등학교와 중학교, 고등학교를 모두 도보로 통학할 수 있는 ‘트리플 학세권’ 단지가 각광받고 있다. 3040세대 등 어린 자녀가 있는 젊은층이 주택시장 큰 손으로 자리매김 하면서, 안심학군 아파트에 실수요와 투자자들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한국부동산원 자료 등에서 지난해 전국 아파트 매매거래량 총 41만 1182건 중 절반이 넘는 52%가 30대와 40대 매수사례로 나타났다. 또 올해 1분기에도 3040세대 매수비율이 51.8%로 집계됐다.
‘학세권’ 아파트의 중요성과 인기는 관련 설문과 청약결과 등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부동산 R114가 최근 전국 성인남녀 5046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내 집 마련에 대한 수요자 인식’ 설문에서, 교육환경이 29.7%로 교통(25.1%)과 쾌적성(21.2%)을 제치고 가장 중요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러한 가운데 2024년 12월 GTX 개통 예정으로 관심이 높은 파주 운정신도시에서, 초·중·고 ‘트리플 학세권’ 프리미엄을 갖춘 아파트가 공급될 전망이다.
라인그룹이 파주 운정 3지구 A44블록에서 ‘GTX 운정역 이지더원’을 6월 분양할 예정이다. 단지는 지하 2층~지상 최고 27층, 5개동 전용면적 84~120㎡ 총 379세대로 전 세대가 희소가치가 높은 중대형 평형으로 구성된다. 단지가 위치한 파주 운정신도시는 중대형 아파트의 공급이 적고,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만큼 향후 프리미엄도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아파트 반경 400m 내에 유치원과 초등학교, 중학교와 고등학교 예정부지가 모두 위치해있어 도로 횡단 없이 통학이 가능한 안심 통학 환경을 갖췄다. 여기에 단지 앞 8만 8000㎡ 규모에 달하는 대형 수변공원과 건강정원, 숲여울 정원 등 쾌적한 자연환경을 누릴 수 있는 공세권 입지여건을 자랑한다.
GTX 운정역(예정)을 도보로 이용할 수 있는 역세권 단지로 GTX 운정역을 이용하면 서울역까지 20분, 삼성역까지 25분대면 도착할 수 있다. 국내 GTX 중 가장 사업속도가 빠른 A노선은 올해 3월 서울 수서~동탄 구간이 최초로 개통됐고, 파주 운정에서 서울역 구간이 올 12월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다. GTX 운정역 상부에는 광화문광장 1.5배 크기의 랜드마크 문화공원 조성이 예정됐으며, 대형 수목과 꽃나무, 순환 산책로 등이 조성될 전망이다.
또 차량 이용 시 자유로와 제2자유로, 서울~문산 고속도로 진입이 수월하고,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 파주~양주(하반기 개통예정), 김포~파주(내년 개통예정) 구간이 추진 중이다.
‘GTX 운정역 이지더원’은 분양가상한제로 시세보다 저렴한 합리적인 가격에 공급될 예정이며, 전 세대 남향위주 배치와 광폭거실, 알파룸 등 특화설계를 적용했다.
분양 관계자는 “초,중,고가 모두 집근처에 위치한 트리플학세권 단지는 분양시장에서 희소성이 높고 미래가치가 우수한 베스트셀러 상품”이라며 “운정신도시에서 가장 입지여건이 우수하다는 평가로 높은 역대 최고 청약경쟁률이 예상된다”고 밝혔다.
‘GTX 운정역 이지더원’의 견본주택은 경기도 파주시 와동동 일원에 위치할 예정이다.
한편, 라인그룹 계열 건설사들은 2024년 주택도시보증공사 (HUG) 신용평가에서 최우수(AAA등급) 재무안정성을 인정받았다.
박성만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psm@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