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코인 시장 분석] 비트코인 ​​상승 동력 소진 3만6000달러대 전문가 '랠리 잠정 중단' 전망

공유
0

[코인 시장 분석] 비트코인 ​​상승 동력 소진 3만6000달러대 전문가 '랠리 잠정 중단' 전망

그래픽은 비트코인의 시간대별 가격 변동 추이.이미지 확대보기
그래픽은 비트코인의 시간대별 가격 변동 추이.

비트코인은 월요일 구매자가 5만 달러 저항 수준을 앞두고 상승 동력이 고갈된 것처럼 보이면서 고르지 못한 범위에서 거래됐다. 암호화폐는 보도 당시 약 4만6,000달러에 거래되고 있으며 지난 24시간 동안 거의 변동이 없었다.

코인마켓캡(CoinMarketCap) 데이터에 따르면 월요일 총 암호화폐 시가총액은 5월 중순 이후 처음으로 2조 달러를 넘어섰다. 이더리움와 카르다노는 최근 암호화폐 랠리에서 두드러지며, 같은 기간 비트코인의 16% 상승과 비교하여 강력한 랠리로 월간 각각 26% 및 62% 상승했다. XRP도 이번 달 들어 지금까지 70% 상승했다.

암호화폐 가격의 급격한 상승으로 인해 일부 분석가는 일시 상승 랠리 중지를 예상하고 있다. 페어리드 스트래티지(Fairlead Strategies)의 전무 이사인 케이티 스톡턴(Katie Stockton)은 월요일 뉴스 레터에서 비트코인의 상승 동력 고갈 징후를 강조했다.

스톡턴은 이러한 상승 동력 소진 신호는 “이익이 소화되고 단기 과매수 조건이 완화됨에 따라 단기간의 조정을 부를 수 있다”고 말했다. 그리고 “추세는 강세장으로 바뀌었지만 계속되기 전에 후퇴가 예상된다. 이는 가격 상승과 함께 거래량이 감소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현재 암호화폐 시장에서는 비트코인이 1.1% 하락한 4만5867달러, 이더리움은 1.6% 떨어진 3156.3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전통 시장에서는 S&P 500이 0.26% 오른 4479.7달러, 금값은 0.45% 상승한 온스당 1787.9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10년물 미국 국채 수익률은 금요일 1.29%에서 1.27%로 마감했다.

비트코인 채굴자들은 지난 몇 주 동안 보유량에 더 많은 암호화폐를 추가했다. 블록체인 분석 회사인 크립토퀀트(CryptoQuant)의 애널리스트 얀 웨스텐펠드(Jan Wuestenfeld)는 블로그 포스트에서 “이제 매장량이 5월 9일의 올해 최고치에 근접하면서 지난 6월 유출분을 회복했다”고 말했다.

그는 “채굴자들은 가장 최근의 가격 변동(더 높은 가격을 예상할 수 있음)에 감명을 받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라고 지적하고 “채굴자들이 이 가격에 BTC를 판매하라는 압력을 받지 않는다는 사실은 채굴자와 네트워크의 건강과 회복력에 대한 증거”라고 지적했다.

한편 암호화폐 파생상품 시장 데이터 제공업체 스큐(Skew)에 따르면 총 에테르 옵션 미결제약정은 지난주 40억 달러를 넘어 두 달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옵션 시장은 지난주 3,000달러를 돌파한 이후 이더리움에 대해 낙관적이다.

스큐 데이터는 또한 단기 과매수 신호와 일치하는 지난 몇 주 동안 ETH 옵션 거래량의 감소를 보여준다. 옵션 거래자들은 이번 달에 이더리운이 기술 지원에 가까운 3,000달러 이상으로 남을 확률을 64%로 지정했다.

또 새로운 보고서에 따르면 투자자들은 비트코인 ​​및 기타 많은 디지털 자산이 상승했음에도 불구하고 지난주 암호화폐 펀드에서 2,210만 달러를 상환했으며 이는 6주 연속 유출이다. 디지털 자산 관리자 코인 셰어스(CoinShares)의 월요일 보고서에 따르면 2018년 1월 이후 가장 긴 유출 행진이다.

비록 가장 큰 암호화폐가 지난달 최저 2만9,608달러에서 4만8,200달러까지 거래되었음에도 투자자들은 비트코인에서 2,200만 달러의 유출을 보았다.

암호화폐 거래소의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주 코인베이스의 인터넷 컴퓨터(ICP) 거래량은 가격이 50% 상승하면서 큰 폭 증가했다. 코인베이스의 도지코인(DOGE) 거래량도 소매 투자자가 다시 참여하면서 가격이 상승함에 따라 더 높아졌다. 자동 수확량 농업 프로토콜 하베스트 파이낸스(Harvest Finance)의 토큰인 FARM의 거래량도 70% 증가했다.

한편, 코인베이스의 이더리움(ETH) 거래량은 계속해서 비트코인(BTC)를 능가하고 있으며, ETH와 BTC 거래량의 비율이 67:33인 8월 7일이 가장 극단적이다.


김경수 글로벌이코노믹 편집위원 ggs077@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