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상장추진기업] 자람테크놀로지, 차세대 통신반도체 개발 사업자 선정 '주목'

공유
0

[상장추진기업] 자람테크놀로지, 차세대 통신반도체 개발 사업자 선정 '주목'

코스닥 상장을 준비중인 차세대 통신반도체 설계기업 자람테크놀로지가 중소벤처기업부가 지원하고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TIPA)가 주관하는 ‘중소기업혁신개발사업’에서 차세대 통신반도체 개발 사업자로 선정됐다고 6일 밝혔다.

‘중소기업기술혁신개발사업’은 중소기업이 기술개발을 통해 기술수준과 기업 규모가 한 단계 성장하는 스케일업(Scale-Up)을 이룰 수 있도록 국비를 지원하는 중소벤처기업부의 대표 기술개발(R&D)사업이다.
자람테크놀로지는 소재·부품·장비 기술개발과 핵심전략 품목의 국산화 및 기술자립 위한 기술개발을 지원하는 ‘강소기업100’ 트랙에 선정되어 ‘25GS-PON MAC SOC 개발’을 국책과제로 수행하게 된다. 총 사업비는 정부 출연금 16억, 기업부담금 4억으로 도합 20억 원 규모로, 수행기간은 2026년 6월까지다.

이번 국책과제의 목표는 차세대 통신반도체인 25GS-PON MAC SOC를 개발하는 것이다. 해당 제품은 현재 5G 네트워크에 사용하는 10GS-PON(XGSPON)의 후속제품으로, 이를 통해 자람테크놀로지의 유무선 통합망 구축 기술이 한단계 더 발전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유무선 통합망 구축 기술은 인프라 구축 및 운용 비용을 크게 절감할 수 있는 기술로 최근 통신사업자들이 주목하고 있는 기술이다.

자람테크놀로지는 본 과제 수행을 통해 PON(수동 광가입자망: Passive Optical Network)의 응용분야를 다양화하고, 글로벌 통신사업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장비 공급사들의 니즈에 부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회사 관계자는 "세계 최대 통신기업인 미국의 AT&T사는 자사의 주요 장비공급사인 N사, C사, D사 등에게 10GS-PON과 25GS-PON을 동시 지원하는 장비공급을 요청하고 있다"며 "자사는 각 장비공급사들과 25GS-PON MAC SOC칩과 해당 칩을 활용한 제품인 25GS-PON SFP28 ONU 개발관련 제품사양 및 개발 일정 관련 협의를 진행중"임을 밝혔다.

자람테크놀로지 백준현 대표는 "통신사업자들이 주목하는 25기가 PON제품은 그들의 니즈에 부합하여 적용범위 확대에 따른 시장 규모가 더욱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본 과제 수행은 글로벌 반도체 시장 내 두번째로 큰 통신반도체 시장에서 선도적 지위를 가질 수 있는 계기가 되어줄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자람테크놀로지는 연내 코스닥 상장을 목표로, 상장 주관사인 신영증권과 함께 상장 절차를 진행중이다.

정준범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jbkey@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