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시작 직후 해수 삼중수소 농도는 27일 공개
삼중수소 뜻은 오염수 정화해도 제거되지 않는 방사성 물질 의미
삼중수소 뜻은? 日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시작, 24일 오후 1시 개시
이미지 확대보기일본 정부가 24일 오후 1시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시작 예정이라고 교도통신이 23일 보도했다. 일본 정부는 방류 후 원전 인근 해수의 삼중수소(트리튬) 농도를 정기적으로 확인할 계획이다. 방류 직후 채취한 표본의 삼중수소 농도를 측정한 결과는 오는 27일 공개될 것으로 예상된다. 삼중수소 뜻은 후쿠시마 원전의 다핵종제거설비로 오염수를 정화해도 제거되지 않는 방사성 물질이다. 사진은 22일 서울 종로구 주한 일본대사관 앞에서 열린 일본 방사성 오염수 해양 투기 철회 긴급 기자회견에서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를 반대하는 참가자들이 손팻말을 들고 있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일본 정부와 도쿄전력이 24일 오후 1시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를 시작하는 쪽으로 조율하고 있다고 교도통신 등 현지 외신이 23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도쿄전력은 방류에 앞서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일본 정부는 처리수라 일컬음)가 예상대로 희석되는지에 대한 확인 작업을 전날(22일) 착수했다. 도쿄전력은 전날 오후 7시 33분께 오염수 약 1t(톤)을 희석 설비로 보낸 뒤 해수 1200t을 혼합해 대형 수조에 담았다.
수조에서 채취한 표본의 삼중수소 농도가 방류 기준치 1L당 1500㏃(베크렐) 이하로 확인됐다. 별다른 문제가 없을 경우 예정대로 24일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가 시작될 것으로 예상된다.
일본 정부는 방류 후 원전 인근 해수의 삼중수소(트리튬) 농도를 정기적으로 확인할 계획이다. 방류 직후 채취한 표본의 삼중수소 농도를 측정한 결과는 오는 27일 공개될 것으로 보인다.
삼중수소란 후쿠시마 원전의 다핵종제거설비로 오염수를 정화해도 제거되지 않는 방사성 물질을 뜻 한다.
삼중수소 뜻은? 日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시작, 24일 오후 1시 개시
이미지 확대보기일본 정부가 24일 오후 1시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시작 예정이라고 교도통신이 23일 보도했다. 일본 정부는 방류 후 원전 인근 해수의 삼중수소(트리튬) 농도를 정기적으로 확인할 계획이다. 방류 직후 채취한 표본의 삼중수소 농도를 측정한 결과는 오는 27일 공개될 것으로 예상된다. 삼중수소 뜻은 후쿠시마 원전의 다핵종제거설비로 오염수를 정화해도 제거되지 않는 방사성 물질이다. 사진은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 방류 설비. 사진=EPA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