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이슈진단] 미국 금리인상 내년 이후로, 중국 쇼크 교훈 9월 인상 철회?

공유
0

[이슈진단] 미국 금리인상 내년 이후로, 중국 쇼크 교훈 9월 인상 철회?

[글로벌이코노믹 경제연구소 김대호 소장] 중국 덕에 미국 금리인상 후퇴 ‘9월인상’은 사실상 물 건너
바클레이스 내년 3월 전망 ‘중국쇼크’이후 연기론 확산

미국의 9월 금리 인상이 사실상 물건너 간 것으로 보인다. 중국 쇼크의 교훈 덕이다.  향후 미국 금리전망은?
미국의 9월 금리 인상이 사실상 물건너 간 것으로 보인다. 중국 쇼크의 교훈 덕이다. 향후 미국 금리전망은?
그동안 세계경제의 가장 큰 위협요인으로 간주되어왔던 미국의 9월 금리인상이 사실상 철회된 것으로 분석된다.

연내 금리인상도 어려워지고 있다.

중국 쇼크로 세계경제가 불안한 상황에서 미국까지 금리를 인상하면 큰 혼란이 온다는 여론이 비등해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런 가운데 바클레이스 은행이 내년 3월에 금리가 인상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아 주목을 끌고 있다.

바클레이스 은행은 최근 발표한 미국 금리인상에 관한 보고서에서 중국 발 쇼크로 미국이 현 단계에서 금리를 인상하면 안 되는 이유가 자명해졌다면서 9월 인상은 물론 12월 인상도 어려울 것이라고 내다봤다.

골드만삭스도 이와 관련 미국 연준(FRB)이 적어도 당분간은 금리를 올리지 않을 것 같다고 이날 홈페이지를 통해 밝혔다.
미국의 9월 미국 인상이 사실상 물 건너갔다는 지적이다.

그동안 9월 금리인상을 강력하게 주창해왔던 데니스 록하트 애틀랜타 연방준비은행 총재도 최근 한 연설에서 “중국이 미국 연준의 금리인상 계획에 큰 부담이 되고 있다”고 털어놓았다.

록하트 총재는 금리인상의 시점을 당초 언급한 9월에서 이번에는 ‘올해 언젠가’로 수정했다.

9월 인상설에서 후퇴하는 모양새다.

클린턴 정부에서 미국의 재무장관을 역임한 로런스 서머스 하버드대 교수는 이날 한 언론의 기고에서 "연준의 조기 금리인상은 위험한 실수"가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경제학자들도 9월 인상전망에 회의적이다.

전미실물경제협회(NABE)가 경제학자를 대상으로 여론조사를 실시한 조사에서도 그 시기가 9월이 될 것이라고 밝힌 응답자는 전체의 37%에 불과했다.

시카고 선물시장의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에서는 24%만이 9월 금리인상을 예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준이 시장의 이 같은 대세를 거스르면서까지 9월에 금리인상을 단행하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금리인상 여부를 최종적으로 확정할 미국 연준 공개시장위원회(FOMC)는 9월16일과 17일 이틀간 미국의 수도 워싱턴DC에 위치한 연준 본부청사에서 열린다.

김대호 경제연구소 소장 겸 대기자/ tiger82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