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IS 자금 의혹' 비트코인 규제,강화될 듯

공유
0

'IS 자금 의혹' 비트코인 규제,강화될 듯

이미지 확대보기
[글로벌이코노믹 조은주 기자] 앞으로 주요 7개국(G7)을 비롯한 세계 각지에서 온라인 가상화폐 '비트코인'(Bitcoin) 규제에 대한 움직임이 활발해질 전망이다.

파리 테러를 저지른 극단주의 무장세력 '이슬람국가'(IS)가 테러 자금 모금 수단으로 활용한다는 의혹이 제기됐기 때문이다.
18일(현지시간) 독일 유력 주간지 슈피겔에 따르면 G7 재무장관들은 지난 16일 주요 20개국(G-20) 정상회담이 열린 터키에서 비밀 회동을 하고 '핀테크'(FinTech)와 금융기술을 다루는 회사들에 대한 규제를 논의했다.

핀테크는 금융과 정보기술(IT)의 합성어로 IT를 이용한 금융 서비스 산업 전체를 의미한다.

특히 G7은 IS의 자금줄을 차단하기 위한 규제 방안으로 비트코인에 대해 함께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디지털 형태로 존재하는 화폐인 비트코인은 제3자의 확인이나 개입 없이도 전 세계에서 익명으로 빠르게 이용할 수 있다.

따라서 비트코인은 IS가 테러 자금을 전달하는 데 이용하는 것은 물론 마약거래 사범 등의 범죄자들이 선호하고 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유럽위원회(EC)도 핀테크 부문 규제를 강화하기 위한 대략의 계획을 수립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반(反) IS 국제 해커그룹 고스트시큐리티(고스트섹)는 전날 IS가 사용한 비트코인 계좌 다수를 발견했다고 밝혔다.

고스트섹에 따르면 IS와 연관이 있는 것으로 추정되는 전자지갑에 300만 달러 상당의 비트코인이 들어있는 것이 발견됐다. 다만 이런 비트코인 불법 유통이 이번 파리 연쇄 테러와 직접적인 관계가 있는지는 확인되지 않았다고 고스트섹은 밝혔다.

고스트섹은 파리 테러의 배후를 자처하는 IS가 테러 활동 자금으로 비트코인을 사용해왔으며 IS와 관계 있는 것으로 알려진 계좌들에 수천달러씩 송금된 연쇄구조가 있다는 주장을 제기해왔다.

유럽연합안보연구소(EUISS)도 이전에 발간한 보고서에서 전 세계 지지자들의 기부가 IS 주수입원 중 하나이며 이들은 당국에 포착될 위험을 최소화하면서 신속하게 송금하기 위해 비트코인 같은 디지털 화폐를 사용한다고 밝혔다.

조은주 기자 ejch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