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남궁훈 "엔진의 시작은 스마트TV"…멀티 플랫폼 기업으로 도약

공유
0

남궁훈 "엔진의 시작은 스마트TV"…멀티 플랫폼 기업으로 도약

이미지 확대보기
[글로벌이코노믹 김나인 기자] "엔진의 시작은 스마트TV였다"

카카오의 게임사업 총괄을 담당하게 된 남궁훈 대표의 게임 퍼블리싱 업체 엔진이 스마트 TV와 모바일, PC를 아우르는 멀티 플랫폼 기업을 선언했다.
29일 엔진은 서울 강남구 삼성동 코엑스에서 '2016 엔진 미디어 컨퍼런스'를 개최하고 향후 사업 비전을 발표했다.

이날 소개에 나선 남궁훈 대표는 "PC와 모바일, TV를 아우르는 멀티 플랫폼 기업으로 나가려고 한다"며 "국내에는 이런 회사가 없다"고 엔진의 차별점을 강조했다. 엔진은 삼성 스마트TV 플랫폼에 게임을 공급하는 업체로 첫 걸음을 내디뎠다. 따라서 이런 엔진의 강점을 살려 성장해나갈 것이라는 계획이다.

엔진의 멀티 플랫폼 전략은 PC와 모바일, 스마트TV를 아우르는 기본 구조를 완성하는 한편 이를 바탕으로 게임 서비스의 확장을 통해 각기 다른 이용자와의 접점을 확대해 나가겠다는 것.

남궁훈 대표는 "삼성 스마트TV 플랫폼을 개발하고 아마존TV 카지노 1위 게임을 제작한 핵심 개발 역량을 바탕으로 스마트TV 게임 시장에서도 라인업을 확장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만 세 가지 플랫폼을 어떻게 유기적으로 풀어낼 것인지가 관건이다.

남궁훈 대표는 "카카오 PC 버전을 이용해 새로운 부가가치를 만들어 내는 연계구도를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스마트TV에서 만들어진 콘텐츠를 모바일에서도 이용할 수 있도록 준비 중이다.
스마트TV 게임으로는 '하우스 파티'를 아이디어로 삼았다. 남궁훈 대표는 "하우스 파티 때 TV를 켜 놓고 모두가 함께 즐길 수 있는 게임을 개발하려 한다"고 말했다.

세 가지 플랫폼 중 중심축은 모바일 플랫폼이다. 모바일 플랫폼에는 마그넷, 아이나게임즈, 슈퍼노바일레븐, 불혹소프트 등 장르별 전문 게임 자회사를 통해 내년에 10종 이상의 모바일게임 라인업을 선보이는 한편 넵튠, 루노소프트 등 외부 개발사들과 협력해 연 내 20여종의 신작을 출시한다는 계획이다.

남궁훈 대표는 카카오 게임 사업에 대해서는 "엔진에서는 속도를 가지고 빨리 진행해야 할 일을 중심으로 진행하고 카카오에서 중장기적으로 개발할 것을 만드는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하며 "카카오 게임의 미래 전략에 대해서는 다음 달에 따로 발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내년 상반기 중 합병을 완료하게 될 다음게임의 PC코어게임과 채널링 효과 증대를 모색하는 한편 이를 바탕으로 온라인 서비스 기반을 다지고 스마트TV 및 VR 플랫폼을 더해 멀티 플랫폼 전략을 완성한다는 구상이다.

국내 시장은 물론 북미 및 동남아시아 지역 자회사들을 통해 해외 시장도 공략한다. 인도네시아를 중심으로 시장의 특성에 맞는 특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동남아시아 사업의 성진일 대표는 "동남아시아는 한국의 초창기 게임 시장과 같은 모습"이라며 인도네시아를 중점으로 한 글로벌 전략에 자신감을 표했다.

엔진은 사업 확대를 위해 인력 구성도 마쳤다. 남궁훈 대표를 중심으로 PC플랫폼의 조계현 부사장, 모바일 플랫폼의 이시우 사업본부장, TV 및 VR 플랫폼의 박순택 대표, 동남아시아 사업의 성진일 대표 등 5명의 핵심 경영진들이 부문별로 전문성을 살려 나갈 예정이다.

남궁훈 대표는 "시작은 스타트업이었지만 지금은 인력 350명, 현금 보유액 430억원의 중대형 회사가 됐다"며 새로운 변화의 모습을 보이겠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각각의 플랫폼들이 성장하고 융합되는 과정에서 새로운 상승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엔진과 다음게임은 지난 23일 각각 이사회를 열고 합병을 최종 결의했으며 내년 2월 양사 임시주총을 거쳐 상반기 중으로 합병 절차를 마무리 지을 예정이다. 합병 후 존속법인은 엔진이 되며, 대표직은 남궁훈 현 엔진 대표이사가 맡게 된다.
김나인 기자 silkn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