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한일 정부, 국장급 협의 개최…위안부 지원 사업 논의

공유
0

한일 정부, 국장급 협의 개최…위안부 지원 사업 논의

가나스기 겐지 일본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장이 9일 서울 종로구 외교부 청사를 나서고 있다. 정병원 외교부 동북아시아국장과 가나스기 겐지 국장은 이날 열린 한일 국장급 협의에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지원 재단 출연금 문제 등을 논의했다. /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가나스기 겐지 일본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장이 9일 서울 종로구 외교부 청사를 나서고 있다. 정병원 외교부 동북아시아국장과 가나스기 겐지 국장은 이날 열린 한일 국장급 협의에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지원 재단 출연금 문제 등을 논의했다. /뉴시스
[글로벌이코노믹 조은주 기자] 한국과 일본 정부가 9일 서울에서 양국 외교당국 국장 간 협의를 열고 지난해 말 일본군 위안부 합의에 따라 마련된 피해자 지원사업에 대해 논의했다.

세종로 외교부 청사에서 열린 이날 협의에는 정병원 외교부 동북아시아국장과 가나스기 겐지 일본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장이 각각 한일 대표로 참석했다.
양측은 이 자리에서 한일 합의에 따라 지난달 28일 공식 출범한 '화해·치유 재단'에 일본 측이 출연할 예산 10억엔(약 107억원)의 사용처와 출연 시기 등을 집중 조율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조준혁 외교부 대변인은 이번 협의와 관련, "'화해·치유재단'의 활동에 지장이 초래되지 않도록 빠른 시일 내에 출연금(10억엔) 거출되는 방향으로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조 대변인은 정례브리핑에서 "협의가 진행 중이기 때문에 구체적인 협의 진행 상황에 대해서는 말할 수 없다"면서도 "피해자분들의 의견을 수렴하면서 사업을 결정·추진할 것이고, 그 분들의 의사를 최대한 반영한 '맞춤형 사업'을 진행할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현재 우리 측은 일본 정부가 예산으로 내는 출연금이 피해자들을 위해서만 사용돼야 한다는 입장이지만 일본 측은 양국 관계의 '미래'를 위해서도 사용돼야 한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조은주 기자 ejch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