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홍 부총리, “팍팍한 민생 현실 뼈아프게 다가온다”

공유
0

홍 부총리, “팍팍한 민생 현실 뼈아프게 다가온다”

이미지 확대보기
[글로벌이코노믹 이정선 기자]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일 “기획재정부는 아무리 거센 풍파가 배를 흔들어도 늘 깨어 중심을 잡아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이날 기재부 내부망 모피스에 올린 ‘2019년 새해를 맞아 직원 여러분께 드리는 글’에서 “대한민국 경제호를 인도하는 항해사가 돼 최선의 항로를 제시하며 모든 경제 주체들이 열심히 노를 저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독려해야 한다”고 말했다.
홍 부총리는 “우리 눈앞에 놓인 팍팍한 민생의 현실은 정말 뼈아프게 다가온다”면서 “더욱이 올해도 대내외 경제여건이 더 어려워질 수 있다는 우려가 많아 조금도 긴장의 끈을 놓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홍 부총리는 “올해는 국정 운영 3년 차에 접어든 만큼, 새로운 경제패러다임을 완성 단계로 발전시켜 국민의 삶의 변화를 끌어내야 할 때”라면서 “활력→심리→민생 개선의 선순환 구조를 반드시 만들어내야 한다”고 당부했다.

또 기재부가 대한민국 경제호의 항해사 역할을 다하기 위해서는 일을 잘하고, 소통을 잘하되, 선제적이고 적극적으로 일을 해가고 열정과 소명의식을 가져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해집단의 큰 목소리에 묻혀 자칫 지나칠 수 있는 사회 구석구석의 작은 목소리에도 더 귀 기울여야 한다고 말했다.

간부들이 지시만 하고 보고만 받는 게 아니라 처음부터 직원들과 함께 정책을 만들어나가도록 일하는 방식도 바꾸겠다고도 했다.

홍 부총리는 “두 사람이 마음을 합하면 그 날카로움이 쇠라도 자를 수 있다는 ‘이인동심 기리단금(二人同心 基利斷金)’이라는 말이 있듯 우리가 자신감을 갖고 한마음 한뜻이 되면 못할 일이 없다고 믿는다”고 덧붙였다.

이정선 기자 bellykim@daum.net